민주당, 파장 최소화 주력 속
한국당에 “미투 악용” 각 세워
한국당, 민주측 인사 논란 맹공
의원들에게 주의 당부 분위기도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안희정 전 충남지사로 촉발된 정치권의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태가 8일 세계여성인의 날을 맞아 여야 간 공방전으로 확대됐다.

일단 더불어민주당은 여권 유력 정치인들을 겨냥한 '미투' 폭로가 잇따라 나오자 난감한 기색이 역력한 가운데 이날 사건의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은 '성폭력 뿌리 뽑기와 2차 피해 방지'라는 원칙적인 대응을 천명하면서 관련 법안 발의 등 수습책 마련에 당력을 집중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미투 운동을 정치공세로 악용하려 한다며 각을 세우기도 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회의에서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안 전 지사와 관련해 음모론 얘기를 했는데 이는 (안 전 지사한테 성폭행을 당했다며 폭로한) 김지은 씨에 대한 2차 폭력"이라며 "김 씨에게 공개적으로 반드시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홍 대표가 전날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이 함께한 청와대 오찬 자리에서 뜬금없이 "안희정(성폭행 의혹)이 (청와대 비서실장인) 임종석 기획이라던데…"라고 언급하면서 정치판이 무섭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한국당은 이날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을 비롯해 민주당 인사들의 성폭력 논란에 맹공을 퍼부었다.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진영 인사들을 겨냥한 잇단 '미투' 선언으로 진보진영의 '위선적 가면'이 벗겨지고 있다는 게 한국당의 주장이다.

안 전 지사에 대한 비판도 그치지 않았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송희경 의원은 "개혁을 주장하는 진보진영의 부도덕한 면이 드러나고 있다"며 "정치인 이전에 딸을 키우는 어머니의 입장에서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우리도 안전지대가 아니다'는 위기의식 속에서 당 소속 의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는 동시에 이번 사태의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당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차별과 폭력 없는 미래로' 행사에서 "문재인 정부에서 적폐를 청산한다고 요란스러운데 안 전 지사 사태에는 꿀 먹은 벙어리"라면서 "자기 적폐는 눈을 감고 남의 적폐만 탓하는 이중적, 모순적 행태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안 전 지사가 예정됐던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한 것과 관련, 민주당을 향해 "추가 피해자가 나왔고, 또 안 전 지사의 오후 기자회견이 취소된 데다 안 전 지사 캠프에서 성폭력과 물리적 폭력이 만연했다는 증언까지 나오는 등 사건이 심상찮다"면서 "성역없는 조사로 국민 앞에 결자해지하라"고 요구했다.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안 전 지사를 제명하는 것으로 이번 사건을 마무리해서는 안 된다"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는 물론 각종 의혹에 대해 신속하게 조치해 국민께 보고하는 것이 집권여당의 도리"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