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인생은 꿈과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 사람은 늘 꿈을 꾸며 살아가야 한다. 꿈꾸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꿈을 꾸면 행복해진다. 꿈을 꾸는 과정에서 행복이 만들어진다. 행복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행복을 찾고 만들어가는 사람만이 행복해질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꿈을 꾸면 희망이 생긴다. 꿈속에 희망이 담겨져 있다. 또한 그 희망은 가능성을 만들어간다. 가능성은 결국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이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살아간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꿈을 꾸는 것은 쉽지만 꿈을 희망으로 만들어가는 것은 쉽지 않다. 어느 누구나 꿈을 꿀 수는 있다. 하지만 꿈을 꾼다고 모두가 그 꿈을 이룰 수는 없다. 꿈과 함께 엄청난 노력이 뒤따라야만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꿈을 꾸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해야만 한다. 긍정마인드를 갖는다는 것은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긍정과 부정의 끊임없는 연속이다. 긍정의 생각을 갖고 살아가도 긍정으로 이루어지기가 쉽지 않다. 하물며 부정의 생각으로 살아간다면 그 무엇도 이룰 수 없다.

 우리가 꾸는 꿈은 강한 도전의식을 갖게 해준다. 그 도전은 끊임없는 노력이 뒤따른다면 성공의 길로 이어진다. 한두 번 실패했다고 결코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시 도전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포기한다면 그 다음은 없는 것이다. 그 무엇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꿈이 없는 사람은 희망이 없다. 삶에 대한 의욕도 없다. 계획도 없는 무의미한 삶을 살게 된다. 하지만 꿈을 꾸는 사람은 다르다. 삶에 대한 의욕도 강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다. 늘 계획적으로 시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살아간다. 꿈꾸는 것도 연습이나 훈련이 필요하다. 한번 꿈을 꾸면 그 꿈은 자신이 버리거나 포기하지 않는 한 늘 자신과 함께 한다. 꿈도 사람을 알아본다. 보다 적극적이고 의욕이 강한 사람에게 꿈은 더 빠르고 쉽게 다가온다.

 꿈을 꾸는 사람은 한가로울 틈이 없다. 시간을 절약하여 알뜰하게 활용하며 자신의 꿈을 키워 간다. 꿈은 자신의 그릇을 키워갈 수 있다. 꿈을 꾸며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그릇도 키워가는 것이다. 꿈의 크기와 그릇의 크기도 비슷해진다. 우리는 멀리 크게 보는 안목을 지녀야 한다. 바로 눈앞에 보이는 것만 생각한다면 결코 커다란 꿈을 이룰 수 없다. 꿈꾸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하게 되어 있다. 꿈꾸는 사람은 그만큼 성공하고자 하는 의욕과 자신감이 강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