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더불어민주당이 미투 의혹이 제기된 우건도 전 충주시장을 6·13 지방선거의 충주시장 후보로 지난 18일 최종 확정했다.
우 전 시장을 둘러싼 미투 논란은 지난 2월 23일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우 전 시장이 과거 충북도청에 근무할 당시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글이 올라오면서 불거졌다.
이후 민주당은 중앙당 젠더대책특별위원회의 조사를 거쳐 우 전 시장에 대해 경고처분을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우 전 시장을 둘러싼 미투가 확실하게 입증되지 않았고, 당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 등을 들어 사실상 전략공천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여성계의 비판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충북여성연대는 지난 24일민주당을 향해 공천 무효를 선언하라고 압박했다.
이들은 "아직도 미투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우 후보에게 단지 피해자에게 사과했다는 이유 만으로 면죄부를 준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피해자(여성) 측 변호사로부터 아직 수사가 종결되지 않았고 현재도 진행 중임을 확인했다"며 "경찰의 수사 과정을 지켜보고 끝까지 피해자를 응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 후보 공천을 무효로 할 것을 재차 요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민주당의 이런 '눈 가리고 아웅' 식의 행태는 6·13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심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여성계의 이런 질책에도 민주당 충북도당의 설명이나 우 후보의 해명은 석연치 않다.
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우건도 후보 공천은 도당이 결정하기 어려워 중앙당에 의뢰했던 것"이라고 말하고 "중앙당 차원의 전략적 판단에 대해 도당에서 입장을 밝히기는 좀 그렇(어렵)다"며 여론의 화살을 중앙당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
그는 이어 "다만 이제는 유권자의 판단에 맞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유권자의 심판을 받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만큼 선거에 자신이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시간이 촉박해 ‘버리는 카드’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헷갈릴 정도다.
우 후보의 언행도 마찬가지다.
특히 성추행 사건을 인정하는 사과합의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지만 그는 지난 24일 선관위에 후보 등록을 마친 뒤 충주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과거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사과합의서 작성 경위에 대한 질문에 "그것(사과합의서)은 개인 간에 얘기된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꼭 해야 하는 법적 사항이 있다면 답변하겠다"며 사과합의서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으면서도 "시민 여러분이 판단해 주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우 후보는 "앞으로 4년간 시정을 이끌 시장을 선택하는 자리에서 과거를 자꾸 들추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자리는 미래를 위한 자리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합의서를 작성했다고 피해자에 대한 성폭력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우 후보는 의혹을 해소하는 노력은 없이 선거에 출마하겠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당초 민주당은 성폭력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밝혔다.
하지만 우 후보에 대해서는 고무줄 잣대가 됐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현명하지 못한 판단으로 자충수를 둔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