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정진석 나흘째 빈소
오늘 발인제 지낸 뒤 영결식

[충청일보 심응섭기자] 김종필 전 국무총리(JP)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는 조문 나흘째인 26일 국내외 전·현직 정치권 인사와 문화계·언론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장마 시작으로 굵은 장대비가 내린 이날 오전부터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일본 자유당 대표, 와타나베 쓰네오(渡邊恒雄) 요미우리 신문그룹 대표이사 주필, 심대평 전 충남지사 내외,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 정두언 전 의원, 김병준 국민대 교수, 개그맨·개그우먼 김학래·임미숙 부부 등 각계 인사들이 줄줄이 빈소를 찾았다. 

현역 정치인 중에서 대표적인 'JP 사단'으로 꼽히는 자유한국당 정우택(청주 상당)·정진석(공주·부여·청양) 의원은 나흘째 빈소를 지켰다. 

정우택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추모사에서 "역대 대통령의 비극을 말씀하시면서 정치적 소신인 '내각책임제 실현'을 숙제로 남겼다"며 "반세기 이상 펼쳐온 넓은 정치철학과 발자취는 국민과 정치권 전체의 자산일 될 것"이라고 기렸다.

정진석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5일 동안 빈소를 지키며 가장 인상 깊었던 조문객은 이낙연 국무총리였다"며 "이 총리는 정부가 최대한 고인에 대한 예의를 갖추겠다는 고마운 말씀을 주시고 자리를 떠났다"고 썼다. 

사실상 상주 역할을 맡아 조문객을 맞이한 정진석 의원은 "오자와 대표는 눈물을 글썽이며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내실에서는 15∼20분가량 있다가 갔다"며 "일본의 많은 정치인이 김 전 총리를 기리고 애도한다고 전했다"고 소개했다.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는 고인의 영정사진 앞에서 고개 숙여 절했다. 

아우어 대사는 김 전 총리의 친손자 등 상주들에게 "슬프시겠습니다. 수고하십니다"라며 우리말로 위로를 전했다. 

김 전 총리 유족 측은 27일 오전 6시 30분 빈소에서 발인제를 지낸 뒤 1층 장례식장에서 영결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이한동 전 국무총리와 함께 나카소네 히로부미(中曾根弘文) 참의원이 아버지인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일본 총리를 대신해 조사를 읽는다. 

이후 오전 9시 청구동 자택에서 노제를 지내고 서초구 추모공원에서 화장한 뒤 장지로 이동할 예정이다. 

공주고등학교와 부여초등학교 교정도 잠시 들러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위로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