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5년 간 42명 자리옮겨
대부분 '실무급' 행정 공백
제한 지침 운영 등 고육책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이 공무원들의 잇따른 타 지자체 전출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대부분 임용 후 3∼5년 된 ‘실무급’ 인력이어서 업무 공백에 따른 차질이 발생하는 등 후유증을 낳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전체 직원(636명)의 6.6%인 42명이 충북도청이나 다른 지자체로 자리를 옮겼다. 

올해도 상반기에 7명이 떠났고, 타 지자체로 전출을 희망하는 직원은 6명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새로 선발된 인원 41명을 모두 임용하고도 12명이 결원된 상태다.

전출자가 속출하는 것은 신규 임용 인력들이 상대적으로 합격선과 경쟁률이 낮은 곳에 지원해 합격한 후 전출 제한 기간이 끝나면 문화적, 교육적 여건이 더 나은 지역이나 연고지로 전출하기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군은 최근 몇 년 사이 직원들의 잇따른 전출로 인사 운용에 차질을 빚어지면서 ‘전출 제한 지침’이라는 고육책까지 내놓고 정원 대비 결원율을 최소화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하지만 신규 임용자에 대한 교육과 업무연찬, 벤치마킹을 위한 국내외 출장 등 군비를 들여 훈련시켜 놓으면 시·도 단위 지자체에서 결원 발생 시 신규 채용이 아닌 업무에 즉각 투입할 수 있는 군 단위 지자체 인력에 의존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군은 2013년부터 공무원들의 타 지역 전출을 허용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다만 국가직이나 지자체 간 1대 1 맞교환 전출은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출 희망자와 마찰을 빚고 있기도 하다.

전출 희망자만 증가한 게 아니다.

2012년 18명이었던 육아 휴직자 수도 올해 25명으로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내년 상반기까지 퇴직자가 21명에 이른다.

군은 이에 따른 행정공백을 메우기 위해 올해 전국 공무원을 상대로 경력직 전입 희망서를 접수했으나 2명(농업 1명, 행정 1명)만 지원했다.

군 관계자는 “젊은 직원들의 타 지역 전출로 인력 부족현상을 겪고 있다”며 “전출 희망자의 마음은 이해하나 결원 발생으로 업무공백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대체 인력이 모자라는 상황에서 무작정 보내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