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청와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9월 평양공동선언’을 함으로써 ‘실질적 종전선언’을 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윤 수석은 “오늘 선언은 크게 한반도 비핵화, 남북관계 개선, 그리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 분야 합의를 담았다”며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 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이어 “한반도 비핵화는 영변 핵시설의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북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고 해석했다.

남북 관계가 비핵화 보다 빠르게 진전된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남북관계 발전이 비핵화에 실질적인 진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정부는 최선을 다하고 있고, 이런 내용과 관련해 미국 측과도 긴밀히 협의해오고 있다”고 답했다. 

또 ‘핵’과 ‘핵물질’ 등 명시적 설명이 공동선언에서 빠진 데 대해서는 “영변핵시설은 북한의 가장 실질적이고 상징적인 핵시설”이라며 “영변 불능화는 앞으로 신규 핵물질을 생산한다든지 핵무기를 개발한다든지 할 수 있는 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도 의미가 크다”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