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실망으로 남북정상회담이 마무리됐다”고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 정상회담을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이제 오늘 저녁 만찬을 마치고 나면 내일 아마 김정은 위원장이 배웅할 것이고, 문재인 대통령은 금의환향하는 모습을 국민들 앞에 보일 것인데 맞이하는 우리 국민들 마음이 참 착잡하고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동·서해선 철도나 도로 연결, 개성공단, 금강산관광사업 정상화,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 이런 모든 내용들이 북한 김정은이 국제사회화 된 대한민국 국민들 앞에 완전한 북핵 폐기를 통해서 한반도의 진정한 비핵화를 이뤄내겠다는 공식적인 입장을 통해서 미국과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제재 문제를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라(해야 하는데…”라며 “이런 순서를 문재인 대통령은 완전히 망각하고 지금 평양에서 오늘 점심을 뭐 드셨는지 모르겠지만 심각한 오류에 빠져있다”고 맹비난했다..

이어 그는 “DMZ 구역에 우리 정찰기나 경계·정찰업무 임무가 완전히 후방으로 빠져나갈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사실상 우리는 무장해제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고 우려하며, “북한은 핵을 꽁꽁 숨겨놓고 있는데 우리는 모든 전력을 무장해제 해버리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핵물질,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에 대한 신고는 일언반구도 없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폐기로 비핵화 시늉만 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고 지적했다. 

또 “비핵화 협상의 당사국인 미국이 종전선언의 조건으로 요구해온 핵 신고 제출에 대한 약속은 다 빠지고, 북한의 핵 신고 과정을 핵시설, 보유 핵무기, 핵물질로 단계적으로 쪼개 각 과정에서 미국의 보상체계를 명시하는 단계적 비핵화 방안, 그동안 북한이 고수해온 살라미 협상전술을 그대로 받아들인 공동선언에 불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공동선언에 명시되지 않은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해 정부의 추가적인 상세한 해명을 요구하는 바”라고 해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