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설시장 주차타워 등 3곳
주차관제시스템 설치 완료
요금 징수 등 문제점 노출
군 "내년 상반기부터 운영"

▲ 충북 옥천군보건소 앞 공영주차장에 주차관제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옥천=충청일보 이능희기자] 충북 옥천군 공영주차장 유료화 사업이 해를 넘길 전망이다.

12일 군에 따르면 군 보건소 앞 공영주차장(48면), 옥천 공영주차타워(141면), 옥천 공설시장 주차타워(102면) 등 3곳에 주차관제시스템 설치를 완료했다.

이들 주차장은 애초 올해 상반기 중 유료화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군은 주차요금 징수원이 퇴근하는 오후 6시 이후 주간에 주차한 차량이 출차할 때 요금을 받을 수 없는 등 운영상의 문제점 등이 드러났다며 유료화를 잠정 연기키로 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는 표면적인 이유이고 실질적으로는 유료화에 따른 부작용과 주민 반발이 우려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해당 주차장은 그동안 관리 인력을 배치하지 않은 채 무료로 운영됐다.

그러다 보니 일부 ‘얌체 운전자’들이 하루 종일 주차하는 등 주차 회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공영주차장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됐다.

군은 주차 회전율을 높이고 주차난을 해소하면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려면 유료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공영주차장 유료화를 시행할 경우 인근 지역 도로변 혼잡과 주민 불편·민원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유료’에 부담을 느끼는 차량들이 주차장 인근 골목길로 주차장소를 옮기면 골목길 주차난은 오히려 악화시키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공영주차장 유료화 사업은 긍정적 기대효과와 함께, 현실적 측면의 우려되는 점에서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는 문제인 셈이다.

군은 인근 지역 주민과 상인들에게 필요성과 운영안을 사전에 설명하고 주민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신중하게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설명회서 나온 주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한 뒤 내년 상반기부터 유료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장기주차를 막고, 주차 회전율을 높여 실제 수요자들에게 편의 제공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차요금은 옥천군 주차장 조례에 따라 최초 1시간은 무료이며 이후 30분마다 500원씩 요금이 추가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