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충청일보 박병모기자] 최근 들어 해양생물자원의 국가 자산화을 위해 각 국가가 앞 다퉈 해양생물주권확보를 위한 체계적 관리와 근거제시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국내 해양태형동물연구의 최고점을 찍고 있는 연구팀이 있어 화제다.

이 연구팀은 우석대학교 진천캠퍼스 생명과학과 서지은 교수(사진) 연구팀으로, 서 교수팀은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 태형동물 자원 기탁등록 보존기관' 으로 선정돼 해양 태형동물 조사와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 교수팀은 외국의 학자들과 공동연구를 통해 태형동물의 신종(new species)과 신속(new genus)을 찾아내 학계에 보고했다. 이번에 발견해 보고한 태형동물 신종 16종과 신속 2속, 그리고 17종의 한국 미기록종은 백령도와 제주도 인근 등 국내 연안에서 발견했다.

서 교수팀이 발견한 이들 태형동물은 세계적 권위의 동물분류학분야 국제학술지 '주택사(ZOOTAXA)'에 실려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았다. 특히 서 교수는 새로 발견한 1개의 신종에 '해양생명자원 기탁등록보존기관 (MABIK)'의 이름을 명명했다. 또 5개의 신종에는 발견되었던 태안, 청포대, 조도, 부산, 제주의 지명을 넣어 명명했다.

서 교수는 "태형동물은 천연 항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신약개발 등의 바이오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생물자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