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 충청시론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충청일보  |  webmaster@ccdaily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1.21  14:32:5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인간관계의 연속이다. 인간관계도 선택하기 나름이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된다. 이전부터 알고 지내던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생전 처음 만나는 사람도 있다. 인간관계는 어느 누구 하나 소홀히 대할 수 없다. 자신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던 사람이 언젠가 은인이 될 수도 있다.

사람을 만날 때 이해타산을 따지거나 계산적으로 만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에게 진정한 인간관계는 기대할 수 없다. 사람은 오래될수록 보배인 것이다. 자신이 힘들고 어려울 때 고민을 들어주고 곁에서 위로해 줄 수 있는 사람이 한 두 명은 있어야 한다. 힘든 상황에서 함께해 줄 사람이 단 한사람도 없다면 그처럼 비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어찌 보면 인간관계는 우연을 핑계로 다가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다만 우연을 소중한 인연으로 만드는 지혜가 소중한 인간관계를 이어가는 것이다. 인간관계를 잘 맺는 사람은 성공 가능성이 크다. 성공하는 사람은 어떤 환경에도 굴하지 않는다. 힘들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꺼이 헤쳐 나가는 강한 의지와 집념을 지니고 있다. 결코 포기하지 않기에 언젠가는 자신이 세운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그만한 이유가 있다. 성공하는 사람은 망설이지 않는다. 옳다고 생각하면 곧바로 행동으로 실천한다. 또한 타인의 조언도 수용할 줄 안다. 하지만 실패하는 사람은 독불장군식의 아집이 강하다. 타인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자신을 위한 소중한 조언도 잔소리로 생각하게 된다.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긍정마인드를 지녀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은 습관 자체가 다르다. 성공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약속을 잘 지킨다. 약속을 중시 여기는 것은 참으로 좋은 습관이다. 약속은 지키라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실패하는 사람은 약속을 어기고도 당연한 것처럼 사과할 줄도 모른다. 또한 실패하는 사람은 불평불만이 많다. 핑계를 습관화하기도 한다. 현실을 직시하는 혜안도 부족하다. 그러다보니 미래예측능력도 갖추지 못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부지런하다. 성공하는 사람은 대부분 아침형 인간이다. 아침을 일찍 열게 되면 하루가 여유롭다.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졌다. 성공하는 사람은 그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지금을 중시 여긴다. 지금은 우리가 살아생전에 가장 젊은 시간이다. 그만큼 시간을 중시여기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인 것이다. 하지만 실패하는 사람은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성공하는 사람은 매사에 적극적이고 일에 대한 열정이 강하다. 자신이 목표한 바는 반드시 이루고자 노력한다. 실패하는 사람은 매사에 소극적이고 열정도 약하다. 무엇보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노력이 성공을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했다면 습관을 바꾸는 변화를 시도해 봐야 할 것이다.

충청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비주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