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5일 전국 612개 공공기관에 대한 '2018년 청렴도 측정결과'를 발표한 결과 충청권 상당수 지자체·공공기관의 성적이 기대이하로 나타났다.

권익위는 지난 8∼11월 민원인 15만 2000여명과 소속 직원 6만 3000여명을 포함한 23만 6000여명을 대상으로 유무선전화, 이메일, 모바일 등을 통해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최고 성적인 1등급에서 최하위인 5등급까지 5단계로 분류한 가운데 광역자치단체 중 세종시와 충남도는 종합청렴도에서 4등급에 머물렀다.

충남도는 세부항목인 정책고객 평가에서 1등급에 올랐지만 외부청렴도는 5등급으로 이 부분의 개선이 요구된다. 대전시와 세종시는 내부청렴도에서 4등급을 받았다.

충청권 시·도 교육청은 더 심각했다. 대전교육청은 종합청렴도에서 5등급으로 저조했고, 세부항목인 내부청렴도에서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중 유일하게 5등급에 머물며 꼴찌의 불명예를 안았다. 기초자치단체 중 군 단위에서는 충청권의 성적이 우수했다. 전국 82개 군 중 1등급에 충북 음성군과 충남 예산군 2곳만이 이름을 올렸다. 예산군은 외부청렴도에서 유일하게 1등급에 올랐다.

반면 충남 금산·부여군과 충북 진천군은 4등급으로 충청권 최하위를 기록했다.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중 1등급은 충청권에서 없었고, 4등급에 충북의 1·2위 도시인 청주시와 충주시가 들어갔다.

외부청렴도에서 청주시는 4등급, 충주시는 5등급이었고, 충남 계룡시는 내부청렴도에서 지난해에 이어 5등급에 머물렀다. 대전의 5개 구 중 대덕구와 동구, 서구, 유성구는 2등급으로 우수한 성적을 받았고, 중구만 3등급이었다.

지방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 부문에서도 명암이 갈렸다.
충북테크노파크와 충남개발공사는 종합청렴도 2등급에 오른 반면 대전도시공사는 4등급으로 저조했고, 특히 외부청렴도에서는 5등급이었다.

충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성적도 기대에 못 미쳤다. 이전을 완료한 10개 기관 중 이번 평가에 포함된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종합청렴도는 중간 성적인 3등급이고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소비자원은 4등급의 성적표를 받았다.

주목할 만한 것은 충북 보은·영동·옥천·증평군과 대전시 대덕구, 세종교육청, 대전시설관리공단은 최근 3년간 1∼2등급을 유지한 기관명단에 포함됐다는 점이다. 그러나 충남도는 종합청렴도와 외부청렴도에서 각각 3계단(등급) 추락했다.

충북 진천군 역시 같은 부문에서 각각 2계단이 떨어졌고, 대전도시공사도 외부청렴도에서 2계단이 하락했다. 이들 기관들은 스스로 왜 청렴도 등급이 하락했는지 알 것으로 보인다. 모르면 더 큰 문제다.

올해 저조한 성적을 받았다면 단체(기관)장부터 과거의 낡은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조직문화를 조성해 내년에는 좋은 성적을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국민과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조직 내 청렴문화는 필수다. 조직 구성원의 사고판단이 깨끗하고 건전해야 청렴도 성적도 올라갈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