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4% 경제 성장률에도
전국서 차지하는 비중 3.56%
2016년에 비해 0.1%p 상승
기업본사 유치·정주여건 확대
사활걸어야 2020년 목표 도달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의 2020년 경제목표인 '전국대비 충북경제 비중 4%'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충북의 경제성장 상황이 수도권을 따라가지 못해서다.

규제완화로 생산과 소득의 수도권 집중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안으로는 기업본사 유치와 정주여건 개선이 꼽혔다.

정주여건 확보는 소득의 역외유출을 예방하고, 1인당 지역내 총생산에 비해 낮은 1인당 지역총소득의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26일 청주시 문화동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런 내용의 '2017년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및 시사점'을 발표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지난해 충북은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3.4%의 경제성장률(전국 4위)을 기록하며 선전했지만,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의 GRDP가 대폭 증가해 전국에서 차지하는 충북의 경제규모는 3.56%에 그쳤다.

이는 전년도의 3.55%에 비해 불과 0.1%p 상승한 수치다.

이에 따라 충북도의 경제목표인 2020년 전국대비 4% 경제비중 달성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까지 불과 2년 남은 상황에서 단순계산으로 매년 최소 0.22%p씩 충북의 경제비중이 상승해야 4%에 도달하는데 이런 실적달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충북의 경제 성장기조에도 수도권 규제 완화로 인해 생산과 소득의 수도권 집중이 확대 추세여서 이 목표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크다.

정 원장은 이에 대해 "충북의 4% 경제 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있지 않다"며 본사기업 유치와 정주여건 확대 등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본사기업을 충북에 유치하고 정주여건을 확보한다면 소득의 역외유출을 막아 부진한 내수시장(서비스업)을 부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원장은 정주여건을 위해 교육환경과 의료서비스, 문화예술 분야의 확보를 강조했다.

이럴 경우 지난해 충북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3803만원, 전국 6위)에 비해 낮은 1인당 지역총소득(3093만원, 전국 7위)의 불합리한 상황도 개선된다는 게 정 원장의 설명이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24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경제상황의 '수도권 집중현상 대비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지사는 "수도권 규제완화와 함께 지방의 열악한 사회간접자본(SOC) 인프라와 교육과 정주여건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우수 인력과 기업이 수도권에 집중되는 상황"이라며 "수도권 집중도가 높아진 원인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