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분원 건립비 편성 확정
"내친 김에 청와대 분원도"
이춘희 시장 청사진 밝혀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세종특별자치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관련기사 13면>

이는 올해 정부 예산에 세종시 국회 분원 건립비 편성이 확정된데다 가칭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립을 위한 행보가 가시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춘희 세종시장이 2019년도 중점현안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구상을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기대감을 한층 높이고 있다.

3일 세종시에 따르면 올해 예산에 국회 세종분원 설치를 위한 용역비 2억원이 책정된데 이어 설계비까지 편성됨으로써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이미 후보지 2∼3곳이 물망에 올랐고, 실제 개발구역으로 명시된 곳이 '유보지'로 전환되면서 이미 세종시는 이 같은 안이 확정됐다는 입장이다. 비공식적인 현장조사까지 거쳐 올해 국회법 개정과 함께 구체적인 입지도 정해진다면 후속작업 또한 급물살을 타게 된다.

이날 현재 세종시에는 42개 중앙정부기관과 15개 국책연구기관이 입주해 있으나 국회와 멀리 떨어져 있어 정부 부처를 중심으로 세종시 분원 설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연구기관에 따르면 이들 기관이 속속 입주한다면 하루 평균 7700만원, 연간 200억원에 이르는 정부 부처 장관 등 고위 관료들의 소모성 경비절감은 물론 유기적인 업무처링도 큰 도움이 예상된다. 

실제 국정의 비효율성에 따른 행정·사회적 낭비가 연간 2조8000억∼4조8800억원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까지 있었다.

국회 세종분원에 대한 열망은 행정기관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도 주목된다. 지난 해 11월 청와대 민원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원이 '사립유치원법 개정 청원'보다 앞서 1위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당시 '국회 분원을 세종시에 설치해 주세요!'(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403009)라는 제하의 청원은  1만여명에 달했다. 이는 국민청원 행정 분야에서 가장 많은 동의를 받은 것이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이춘희 시장은 "균형발전과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의지의 산물로 평가한다"며 "그간 행정부와 입법부가 떨어져 있어 생긴 행정 비효율을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설계비 반영으로 이제 세종의사당 설치는 거스를 수 없는 역사적 현실이 됐으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가는 중대한 전환점이자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립' 의지까지 밝힌 이 시장의 구상이 정치권은 물론 충청권을 넘어 전국적인 주목대상으로 떠올라 향후 어떤 결실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