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당연한 일이지만 최선을 달성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당신이 인생에서 어디로 가려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몹시 중요하다.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기만 하다면 당신은 그 목표를 달성하고 꿈을 실현하여 당신이 가려고 생각하고 있는 곳으로 갈 수가 있는 것이다. 당신의 기대는 막연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기대는 명확히 결정된 목표를 가진 것이라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디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일정한 목표가 없이 단지 머리로 생각하는 막연한 기대만 가지고는 결코 최선의 결과를 얻지는 못한다.

어느 날 자기의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는 어떤 청년이 나를 찾아와 상의한 일이 있다. 그는 더 좋은 일을 하고 싶은 욕망에 불타고 있었고 또 자기의 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의 동기는 결코 이기적인 것이 아니라 진정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았다. “그거 참 좋은 생각이로군. 그런데 자네는 어디로 가고 싶은 거지?” 하고 내가 묻자, 그는 우물쭈물 이렇게 대답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저도 분명히 모르겠습니다. 그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단지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제가 있는 현재 상태보다 더 좋은 어떤 곳으로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뿐입니다.”

그래서 나는 다시 물었다. “자네가 제일 잘하는 것이 뭐지?” “글쎄요, 잘 모르겠습니다. 잘 생각해 보지 않았으니까요.” “그러나 여러 가지 일 중에서 자네가 하고 싶은 일이 있지 않겠나? 자네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 말야.” “글쎄 모르겠습니다. 그런 것은 아직 생각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나요?” 그래서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 여기를 좀 보라구. 자네는 지금 자네가 있는 곳에서 어디로 가고 싶어 하고 있네. 그런데 어디로 가고 싶은 건지를 자네 자신이 모르고 있는 걸세. 자네는 자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이 되려 하고 있는 건지를 모르고 있는 걸세. 자네가 어느 쪽을 향하여 출발하려면 우선 자네가 가고 싶은 목적지는 정하기 않으면 안 되는 걸세.”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원인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들이 아무데로도 가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가야 할 목적지를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어떤 일에도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그들이 무엇을 꼭 하려는 목표가 없이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사람은 목적지가 결정되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는 것이다. 나는 그가 이제까지 어떤 목표를 가지지 못한 것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를 전진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기폭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래서 나는 그에게 실제적인 테크닉을 가르쳐 주었다. 그 결과 그는 지금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제 그는 자기 자신이 어디로 가고 싶은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다. 그는 무엇이 그에게 있어 최선인가를 알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달성하려고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는 최선의 것을 달성할 것이다. 이제 아무것도 그가 가는 길을 방해하지 못할 테니까 말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