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내 충청권 의원 중심
'청와대 집무실 설치' 여론
국회 분원 추진과 맞물려
행정수도 완성 명분에 기대감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문재인 정부 공약 중 하나였던 '청와대 광화문 이전 공약'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세종시에 대통령 제2의 집무실 설치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어떻게든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함에 따라 따가워진 시선을 분산시켜야 한다는 기저가 깔려있다. 여기에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명분이 겹치면서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여론은 한층 탄력을 받고 있다. 이에 반해 외교국방의 중추적 업무를 맡은 정부1청사가 서울에 있는 만큼 아직은 시기상조란 시각도 만만치 않다. 특히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다가올 통일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 만큼 세종시에 청와대 집무실을 추가로 만드는 데 있어 여론 수렴이 더 필요하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청와대는 지난 4일 "청와대 본관과 영빈관, 헬기장 등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2017년 대선 주요 공약이었던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을 실현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당 일부에서는 광화문 집무실 추진이 무산되자마자 청와대 세종실 집무실 설치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시에 제2의 집무실을 만들어 대통령 집무실을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공간에 배치하자는 광화문 집무실 공약의 취지를 살리자는 취지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 갑)은 "대통령 광화문 집무실 대신에 세종 집무실 추진을 생각해 본다"며 "대통령으로 상징되는 중앙권력이 서울이 아닌 지역의 시민들과 소통하는 공간도 생각해 본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특히 "충청권 의원들은 이미 공감대를 이룬 사안"이라며 "당내 지도부도 어느 정도 뜻을 같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당·정 차원 공감대가 형성된 게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의견 표명을 하는 것은 당내 논의가 더 필요하지 않겠냐"며 묘한 여운을 남겼다.

일각에서는 여당내 충청권 의원들이 광화문 대통령 시대 대신 '세종시 대통령 시대'로 가자고 아이디어를 적극 개진하면서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퍼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진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공개적으로 청와대 문제에 대해 의사를 밝힐 수는 없지만 임기 시작부터 세종시 국회 분원 추진을 줄곧 주장해온 만큼 청와대 분소 설치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 또한 지난 2017년 여야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자신의 공약이었던 '세종의사당 설치를 적극 추진해 달라'고 요구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행정수도로서의 세종시 완성이라는 대 명분 하에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무산된 김에 청와대 세종 집무실을 추진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