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윤한솔 홍익불교대학 철학교수] 만일 당신이 실패할 것을 생각하여 패배를 기대하는 사람이라면 나는 당신에게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깊이 생각해 보기를 촉구한다. 왜냐하면 실패를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실패가 찾아오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만일 실패를 생각하는 타입의 인간이라면 무엇보다도 우선 당신 자신을 재교육하여 성공을 생각하는 타입의 인간으로 개조해야 한다. 그러려면 우선 소극적으로 생각하는 습관, 당신은 실패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습관을 당신 자신에게서 제거해야 한다.

나는 당신에게 "승자가 되라"는 말을 슬로건으로 채택할 것을 권하는 바이다. 그리하여 만일 소극적인 생각이나 의심이 당신의 마음에 들어오거든 언제나 당신 자신을 향하여 "승자가 되라"고 말하라. 당신은 틀림없이 "승자가 된다."는 것을 마음으로부터 굳게 믿어야 한다.

세상에는 동료들로부터 "훼방꾼"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훼방꾼은 누가 아무리 좋은 제안을 해도 으레, "잠깐만, 그러나 그 일에 장애물은 없을까?"하고 브레이크를 거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현명한 체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현실적으로 살아야 하니까 말야." 이와 같이 실패할 원인부터 찾기 때문에 동료들은 그를 "훼방꾼"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어느 날 어느 회의석상에서 이런 훼방꾼이 나타나자, 자기의 계획을 제안한 사람이 주머니에서 종이쪽지를 꺼냈다. "여러분 나는 그와 같은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느냐 하는 방법을 여러분에게 가르쳐 드리려 합니다. 우리는 그 장애물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방법은 바로 이겁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분에 의해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내가 들고자 하는 돌은 가볍게 들린다. 모든 것 마음먹기에 달렸다 하지 않는가!

그의 이 방법은 동료들을 납득시켰다. 그가 제안한 계획은 실시되었고 그 계획은 멋지게 성공했다. 당신은 절대로 이와 같은 "훼방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아무리 완벽한 계획이라도 실패할 수 있는 원인은 반드시 있게 마련이다. 그 실패할 원인만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일생 동안 실패만을 맛보게 될 것이다. 차라리 그 어려움을 생각하고 있기 보다는 그 어려움을 어떻게 쳐부수고 극복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세상은 용기 있는 자의 편인 것이다. 그래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하지 않는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