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민주묘지 참배 후 규탄대회
홀로코스트 처벌법 제정 촉구

▲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앞줄 오른쪽 세번째) 등 전국 시·도의회 의장과 광주·전남 시·도의회 의원들은 지난 15일 광주국립5·18민주묘지 입구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의 5·18민주화운동 모독행위를 규탄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과 광주·전남 시·도의회 의원들이 지난 15일 광주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5·18민주화운동 모독행위에 대한 규탄대회를 가졌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이날 5.18민주묘역에서 헌화와 참배를 한 후 지난 8일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과 5·18역사학회가 공동 주최한 국회에서의 '5.18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의 '북한군 개입', '광주 폭동', '괴물집단' 등의 발언을 질타했다.

시·도 의장들은 결의문을 통해 △해당 의원의 사과와 사퇴 △국회법   절차에 따른 해당의원의 처벌 △이 같은 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한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의 제정 △헌법에 대한민국이 4·19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 운동, 6·10항쟁의 민주이념을 계승했음을 명시하는 개헌을 주장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김진태 의원 등의 5.18에 대한 인식과 발언은 지난 1987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당선자가 취임 전 5.18을 민주화 운동으로 규정한 이후,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민주자유당에서 5.18민주화 운동 보상법을 만들었던 자신들의 역사와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의장은 "광주를 넘어 전 세계가 경의를 표하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역사인 5·18을 왜곡하는 행위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5·18정신을 훼손하는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