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충북 진천의 한 산업단지 조성 과정에서 편의를 봐달라며 군의원에게 뇌물을 건넨 브로커가 항소심에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청주지법 형사항소2부(윤성묵 부장판사)는 21일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기소된 A씨(54)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징역 2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A씨에게 5000만원의 추징도 명령했다. 재판부는 법정에서 "피고인 혐의 중 정치자금법 위반 부분은 무죄로 판단되고, 뇌물공여와 횡령 액수가 일부 감액된 점을 일부 참작해 형을 다시 정했다"고 설명했다.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던 A씨는 이날 선고로 재수감됐다.

A씨는 2016년 7월 산단 조성 과정에서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당시 진천군의원이었던 B씨(69)에게 4000여만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지인이 소유한 강원도 양양군 일원 땅을 개발하는데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당시 양양군의원이었던 C씨(55)에게 11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네고, 정당인 D씨(52)를 통해 진천군수에게 5000만원의 정치자금을 전달하려 한 혐의도 받는다.

3자 뇌물취득 혐의로 A씨와 함께 재판을 받은 D씨에게는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벌금 500만원이 선고됐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진천군의원에 당선된 D씨는 징역형에서 벌금형으로 감형된 항소심이 그대로 확정되면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다.

강원도의원으로 재직 중인 C씨는 원심과 같이 정치자금법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별도 재판을 받은 전 진천군의원 B씨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징역 3년의 실형이 확정돼 복역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