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독립유공자를 발굴하고, 후손을 찾아 제대로 예우하는 일은 국가의 책무이며,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해외독립유공자 후손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여러분의 이야기가 곧 대한민국의 역사”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해 (1919년) 4월 11일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임시헌장 제1조에 국민의 뜻을 담아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함’을 선언했다”며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관이 올해 4월 11일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에 건립 선포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오늘 참석한 후손들의 자랑스러운 선조 서른네 분의 삶이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작년 4월 독립운동가의 포상기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며 “투옥 사실 등이 공식기록으로 확인되지 않더라도 일기나 회고록 같은 자료를 반영하고, 학생의 경우 독립운동으로 퇴학당한 분들도 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립기념관의 독립운동사연구소의 기능을 더욱 확대해 독립운동 사료수집과 함께 국내외에서 마지막 한 분의 독립유공자까지 찾아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캐나다 호주 카자흐스탄 브라질 등 8개 국에 사는 독립유공자 후손 64명이 참석했다.

그 중에는 영국 출신으로 건국훈장 대통령장이 추서된 어니스트 토머스 베델 선생의 손녀 수전 제인 블랙 여사, 애족장 받은 장병훈 선생의 외손녀인 미국 거주 심순복 여사 등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