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전서 자발적 시민행사
아베 강력비판·불매운동 확산
"단순한 반일 아닌 자존심 운동"

[지역종합=충청일보] 74주년 광복절을 맞아 충청권 도심에서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행사가 열렸다.

'충북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위원회'(이하 범도민위)는 15일 충북도청 서문 앞 성안길에서 '일본 아베정권 강력규탄 도민대회'를 개최했다.

범도민위는 이날 "반성과 사과는 커녕 경제침략을 도발하는 일본의 아베정권을 강력히 규탄하는 동시에 국민운동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일본상품 불매운동을 더욱 확산·지속시키기 위해 도민대회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도민대회는 사전행사로 오후 2시부터 반크의 특별전시 및 시민퀴즈대회와 독도 플래시몹 공연, 평화나비네트워크의 바위처럼 율동 공연을 진행했다.

이어 본행사로 국민의례, 공동대표단 인사 및 결의문 낭독, 각종 재능기부 공연, 충북지역 정치권과 지방의회, 지방자치단체장 발언이 이어졌다. 

특히 풍물패와 대형태극기를 선두로 한 참가자들은 성안길에서 출발해 충북도청 앞을 지나 옛 남궁병원사거리를 거쳐 성안길로 되돌아오는 거리행진을 전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충북도당 위원장·정의당 김종대 충북도당 위원장 등 국회의원,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범도민위는 충북지역 종교, 보훈, 시민, 사회, 경제, 여성, 문화 등 대부분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범도민기구다. 

그동안 일본의 경제침략에 대해 일본규탄 기자회견에 이어 매주 금요일 오후 성안길에서 두 차례의 촛불집회를 했다.

범도민위 관계자는 "우리 국민이 벌이고 있는 일본규탄과 불매운동은 단순한 상업 경제적 일본 반대운동이 아니라, 시민운동을 통해 일본을 정상국가로 돌아오게 하려는 따끔한 채찍질이고, 한국무시에 대한 국민자존심세우기 운동"이라며 "한국의 평화와 번영을 훼방하려는 불순한 행동을 제재하기 위한 평화운동"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광복절을 하루 앞둔 지난 14일 대전에서 위안부 피해자 아픔을 기리고 경제보복에 나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행사가 개최됐다.

국민주권실현대전운동본부, 평화나비대전행동 등은 이날 오후 대전시 서구 둔산동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앞에서 '아베 규탄 대전시민 2차 촛불대회'를 열었다.

사회단체 회원과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행사는 자유발언, 얼음 깨기 퍼포먼스, 노래 공연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문성호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는 "일본에서도 양심 있는 시민들이 아베 정권을 막기 위해 함께 투쟁하고 있다"며 "우리가 모두 힘을 모아 평화로운 동아시아를 만들어보자"고 외쳤다.

참가자들은 촛불을 대신해 휴대전화 불빛을 비추며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한다"고 외쳤다.

이어 보라매공원 평화의 소녀상 앞까지 1.3㎞를 행진한 뒤 행사를 마쳤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