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위 회부 사전조치…충주 환원, 의대 전환 방침은 유지

▲ 민상기 건국대 총장(오른쪽)이 지난달 23일 맹정섭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에게 의전원 관련 문건을 전하고 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건국대가 내부 승인없이 의학전문대학원 충주 환원 방침을 특정 정당에 알려 물의를 빚은 민상기 총장을 직위해제했다.

 건국대 재단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어 민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회부를 결정하면서, 1일부로 총장 직위에서 해제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학 관계자는 “공정한 조사를 위해 직위해제한 것”이라며 “징계 수위는 직위해제와 별도로 징계위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 총장은 지난 9월 23일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에 의전원 수업 충주 환원과 의과대학 전환 방침 문건을 전한 지 30여 일만에 총장직을 잃게 됐다. 민 총장의 공식 임기는 내년 8월까지였다.

 이사회는 민 총장이 대학 법인에 보고나 결재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내 중요 의사결정 사안을 외부에 알린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교수협의회 등 대학 구성원들도 민 총장의 행보에 “자존감을 짓밟은 비상식적 행위”라며 책임을 물어왔다.

 그러나 건국대의 의전원 충주 환원과 의대 전환 방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재단은 물론 교수협의회와 의전원, 노조 등이 환원 방침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건국대는 현재 의전원 충주 환원과 관련해 교육부에 제출할 건국대충주병원 실습 필요 시설 확충 방안 등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