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변자원 활용사업 추진, 협의창구 단일화 약속…시의회 “정수비 상응하는 만큼 주민에게 돌려줘야”

▲ 충주댐범시민대책위원회와 수자원공사, 충주시, 이종배 국회의원실 등이 8일 '충주댐 가치 제고 및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했다.


[충주=충청일보 이현 기자] 물값 분쟁을 겪고 있는 충북 충주 시민단체와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상생 협약을 맺고 단일 협의창구를 구성하며 갈등 해소를 향해 한 걸음을 내디뎠다.

 충주댐범시민대책위원회와 수공, 충주시, 이종배 국회의원 등은 8일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충주댐 가치 제고 및 지역발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는 △충주시 발전과 주민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미래사업 발굴ㆍ추진 △충주댐 친수공간 조성과 친수문화 활성화 등 수변 가치 제고 △지방상수도 시설 현대화 및 관리기술 지원 △인공습지 조성 및 도랑 살리기 등 생태복원과 상수원 수질오염 저감 △충주댐 건설사업(치수능력 증대사업, 공업용수도 확장, 제3수력 건설) 현안 해소 등을 협력 분야로 정했다.

 충주댐 수변자원을 활용해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사업을 도모하고, 수공의 각종 건설사업으로 인한 현안을 해결해 갈등을 해소해 가자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협약 참여 기관ㆍ단체 실무자들이 참여하는 지원실무추진단을 구성, 협의창구를 단일화하기로 했다.

 지원실무추진단은 시민단체 1명, 수공 4명, 시 1명, 이종배 의원실 1명, 충주시의회 2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돼 협력 분야 실행과제를 발굴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이 의원이 제안한 내용을 이 사장이 수용하면서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위원장은 “협약을 계기로 충주시민에게 도움되는 실질적 보상체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 했고, 이 사장은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될 부분에 대해 좀 더 실무적인 진행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정작 정수구입비 예산을 삭감하면서 물값 분쟁을 촉발한 시의회는 협약 당사자로 참여하지 않고 지원실무추진단에만 이름을 올려, 여전히 긴장 국면을 유지하는 모양새다.

 충주댐 건설로 인한 지역 피해에 대해 실질적이고 적절한 보상에 상응하는 수준의 사업이 이뤄질 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풀이된다.

 시의회 정용학 산업건설위원장은 “협의창구가 일원화되고 시와 국회의원이 참여해 진도는 나갔지만 모든 것이 해결된 것은 아니고, 이제 실타래를 푸는 시작”이라며 “정수구입비에 상응하는 만큼을 주민들께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