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계약으로 일본산 제품 사용할 수밖에 없는 잘봇 범하지 말아야
사업소는 각자 계약해 일관성도 떨어져

[천안=충청일보 박보겸 기자] 충남 천안시가 예산 절감과 청렴성 확보를 위해 행정사무기기 임차를 3년 단위의 공개경쟁입찰로 함으로써 외지 업체에 빼앗기는 사례 등을 막기 위해 연간 부서별 예산 배정을 통해 일본산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지역 업체에 발주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천안시는 2018∼2020년 3년간 행정사무기기 입찰을 통해 본청은 약 4억5000만원 어치의 일본 교세라 복사기와 인쇄기를, 동남구청은 3억8800만원으로 교세라 복사기 122대를, 서북구청은 3억8658만원으로 캐논제품 복사기 101대를 사용 중이다.

 일본산 제품 3년치 임차료도 12억2458만원에 달한다.

 그럼에도 3년 단위 공개경쟁입찰로 일본산 장비의 국내산 장비로 교체를 요구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 가운데 동남구청은 서산지역 업체가 수주해 예산을 역외로 유출하는 현상까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시가 3년 단위로 공개경쟁입찰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예산을 절감함은 물론 수의계약을 통해 혹시 발생할 소지가 있는 업체와의 유착으로 인한 청렴도 훼손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직 내부에서는 지난 3년간 임차비용이 공개경쟁 방식을 통해 정해져 예산을 실제 부서에 n분의 1 방식으로 상한선을 정해 배정하면 예산 절감을 하는데 무리가 없고, 1년 단위로 계약하면 올해와 같이 일본산 제품 구입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연도에는 이를 회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천안시의 경우 본청과 동남·서북구청은 행정사무기기 임차를 공개경쟁 방식으로하는 반면 8곳의 사업소는 예산을 각자 배정해 본청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예산 운영에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3년 계약 기간이 끝나는 내년도에 본청은 1억7000만원, 동남구청은 1억5744만원, 서북구청은 1억3200만원 등 4억5944만원의 예산을 일본산 제품을 사용하는데 지불해야 하는 실정이다.

 한 시청 공무원은 "지난 8월 6일 전 직원 월례회에서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 재팬(NO JAPAN), 노 (NO) 경제보복 등 일본 정부를 비판하는 구호를 외치고 결의문까지 낭독했지만 시청이 일본산 사무기기를 3년 계약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방법을 모색하면 지역업체 보호와 예산 절감 방안을 찾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경직된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