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지역 봉쇄 아니다 확산 최대한 차단하자는 뜻"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5일 개최한 당·정·청 고위협의회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관련해 '최대한의 대구·경북 청도 봉쇄'를 언급한 데 대해 해당 지역민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날 오전 당·정·청 협의회 후 대구 봉쇄 계획을 발표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구·경북 봉쇄 조치의 구체적인 의미를 묻는 질문에 "정부 측에서 고민하고 있는데 최대한 이동 등의 부분에 대해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 정부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답변해 대구와 청도 지역 출입 자체를 차단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온라인 기사 댓글 란에는 "불안 심리를 다독여야 할 정부가 지역민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며 "현 정권이 대구·경북을 코로나 방역 실패의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는 비난이 빗발쳤다.

또'대구 봉쇄'가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근본 원인은 중국인인데 대구·경북을 봉쇄한다니 지나가는 지렁이가 웃는다", "애초에 중국인 입국을 막았으면 이렇게까지 되지 않았을 문제인데, 지금도 중국은 안 막고 대구만 봉쇄하려 한다"는 등의 비판 댓글들이 줄을 이었다.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냈고 대구 수성갑이 지역구인 민주당 김부겸 의원도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며 "대구·경북민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불만을 표했다.
급기야 이날 대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진화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대구 봉쇄'는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