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 국민청원 9만여 명 동의 … 교총도 촉구
교육부, 중대본 협의 거쳐 빠르면 16일 발표

▲ 연합뉴스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잇따르면서 개학 추가 연기를 두고 교육 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앞서 교육부는 2일에서 9일로, 9일에서 23일로 두 차례에 걸쳐 개학을 3주 미뤘지만 코로나19 확진 판정이 이어지면서 일부 교원단체와 학부모 등을 중심으로 개학 추가 연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들은 학교 교실이 집단감염에 취약하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관련 청원이 잇따르고 있다.

'개학을 4월로 연기하고 휴업단계를 3단계로 올려주세요'라는 청원은 15일 기준 9만6272명의 동의를 얻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논평을 통해 개학 추가 연기를 촉구하고 있다.

교총은 "지금 같은 지역사회 감염 추세가 이어진다면 (추가적인) 개학 연기가 불가피하다고 본다"면서 "어린 학생들이 종일 붙어서 생활하고 급식을 함께 먹는 학교는 감염병에 더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학이 추가로 연기된다면 수업일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학사일정 전반에 차질이 빚어진다.

3주 개학 연기는 수업일수가 줄어들지 않는 휴업 기간이었다.

교육부가 마련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0학년도 신학기 학사운영 방안' 가이드 라인에 따르면 23일까지 평일 기준 15일(3주일) 이내로 휴업하는 경우 학교들은 수업일수가 아니라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을 줄인다.

오는 30일이나 4월 초로 추가 연기되면 교육 당국이 수업일수 감축을 허용한다.

법정 수업일수(유치원 180일, 초중고 190일)의 10% 범위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다.

개학이 4월 초까지 미뤄지면 1학기 중간고사도 예년처럼 실시하기 어렵다.

수행평가 등 평가계획도 만들고 미리 짜뒀던 한 해 수업계획 수정이 불가피한 것이다.

방과 후 강사, 급식조리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계 문제와 맞벌이 부부를 위한 돌봄 등의 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하는 부담도 있다.

교육부는 보건당국, 감염병 전문가, 시·도 교육감, 교육 현장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협의를 거쳐 16일이나 오는 17일쯤 추가 개학 연기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