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왜 충북 오창인가 - <중> 선정 기준·지자체 장점

일부의 "과기부 평가기준 변경해야" 주장에
직접 운영 과학계 "제대로 구축하는 게 먼저"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본요건(25점) △입지요건(50점) △지자체 지원(25점) 3개 항목을 평가한다.

기본요건 및 입지조건 일부는 부지면적과 지리적 여건(부지면적, 접근성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지자체가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반면 입지요건 가운데 발전 가능성(현 자원의 활용가능성, 미래 자원의 확장 가능성)과 지자체 지원 부문(지원계획의 적절·확실성, 지원체계의 적절성·능력)은 지자체 아이디어에 따라 변별성이 생기는 영역이다.

평가 항목에 대해 일부 지자체에선 '균형발전론'을 내세우며 기준 변경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방사광가속기를 직접 운영하게 될 과학계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방사광가속기를 잘 구축하는 것이지 균형발전이 아니다"라는 반응이다.

유치전에 나선 충북 청주와 경북 포항, 강원 춘천, 전남 나주는 자신들이 가장 좋은 입지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북 포항시는 방사광가속기 사업과 관련해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가속기 건설과 운영 측면에서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다른 지자체보다 경쟁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포항에는 포스텍 캠퍼스에 3세대(원형) 방사광가속기와 4세대(선형) 가속기가 있다. 이곳에서 지난해 1160건의 각종 연구·실험이 이뤄졌고 전문인력 6428명이 가속기연구소를 다녀갔다.

포항시는 정부가 이번에 추진 중인 방사광가속기 사업이 한계에 이른 포항의 3·4세대 가속기 성능과 용량에 숨통을 틔울 것으로 보고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가 의도한 기초 원천연구 및 산업체 지원이란 목적 달성에 가장 부합하는 지역이 포항이라고 강조한다.

새 방사광가속기가 기존 가속기 및 각종 연구시설과 집적화할 때 연구가 활성화되고 연구 성과의 산업화도 용이하다는 점도 부각시킨다.

강원 춘천시는 수도권 접근성과 지반 안정성 등 타 지역보다 뛰어난 입지 여건을 내세우며 방사광가속기 사업 유치에 뛰어들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사업 유치를 전제로 한 '춘천 가속기 혁신도시' 구축 계획을 발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운영 인력은 물론 연계 산업 근무자와 가족을 위한 주거·교육·의료·문화시설 등을 갖춘 신도시 조성 방안까지 마련해놓은 것이다.

춘천시가 조성 중인 121만2000㎡ 규모의 남춘천산업단지가 예정지다. 서울~춘천고속도로 남춘천IC에서 3분 거리에 자리 잡고 있다. 방사광가속기 수요의 42%가량이 집중돼 있는 수도권에서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성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2000년 이후 규모 3.0 이상 지진이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는 등 지반의 안정성이 뛰어난 것도 장점으로 꼽는다.

나주시를 유치지로 신청한 전남도는 방사광가속기가 호남권 전체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시설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지역 분산 배치로 저개발 지역인 호남권 발전의 지렛대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가속기와 연구단지가 전무한 호남권에 이번 방사광가속기가 유치돼야 한다는 '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우고 있다.

'호남 포스텍'을 목표로 2022년 개교하는 한전공과대학과 한국전력을 기반으로 한 400여 개 에너지 기업도 방사광가속기의 도움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