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정책연구용역·2019년 수요분석 조사
2020년 적합부지 확정·지반 안정성 확인 등
道 "관련 개발계획 차질없이 추진토록 노력'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충북 청주 유치 확정까지

<상> 꾸준한 준비·발 빠른 대처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다양한 분야 첨단산업의 원천기술 경쟁력 혁신에 기여할 신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할 부지로 충북 청주 오창을 최종 선정했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에만 1조원, 파급효과는 9조원 이상으로 전망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을 유치한 것이다. 이번 공모에는 충북 청주를 비롯해 경북 포항, 강원 춘천, 전남 나주 4개 지자체가 유치의향서를 접수하고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다. 본보는 3회에 걸쳐 충북이 다른 지자체를 제치고 방사광가속기 구축 부지로 선정되기까지의 준비 과정, 선정 요인, 파급 효과·추진계획 등을 되짚어본다.

 

충북 청주 오창이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로 확정된 것은 철저한 준비가 있었기 때문이다.

충북은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 공모에 나섰다가 경북 포항에 밀려 실패했다. 당시에도 유치를 위한 입지조건 검토, 토론회 등을 진행했다.

충북은 유치에 실패했지만 방사광가속기가 충북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유치를 위한 준비를 꾸준히 이어갔다.

2017년 포항가속기연구소가 위치한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하자 추후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 선제적으로 정책연구용역을 진행했다.

2018년말부터는 정부에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지속적으로 제안해 왔고 도 자체 수요분석과 타당성 용역을 수행했다.

지난해 3월엔 '중부권 방사광가속기 구축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산업체, 학계, 연구기관 등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한 전문자문단도 함께 구성·가동했다.

지난해 4월 정부가 시스템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분야 중점 육성을 발표하자 충북도는 정부에 방사광가속기추가구축을 재차 건의하고 나섰다.

하지만 정부는 당분간 대형가속기 추가구축은 검토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꺾지 않았다.

그러던 중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 건의로 과기부에서 가속기 추가 구축 적극 검토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됐다.

특히 지난해 7월 일본이 수출규제로 경제보복을 단행하자 정부는 '다시는 지지 않겠다. 앞서 나가자'는 의지를 내비치며 각종 대책을 세우기 시작했다. 산업계 지원을 위한 방사광가속기 추가구축이 더욱 절실하다는 명분이 생겼다.

충북은 발 빠른 대처에 나섰다. 5억원을 들여 같은 달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함께 방사광가속기 수요분석 타당성 조사에 들어갔다.

수요분석(반도체·바이오 등 산업계 1000개 기업, 학회 500명 이상), 사업대상지 조사, 비용편익분석, 기본설계 등 조사는 올 4월까지 10개월간 진행됐다.

지난해 9월 충북 내 산업단지 부지 5~6곳을 대상으로 적합성 등을 조사해 방사광가속기가 들어오기 가장 좋은 부지도 확정해 놓았다. 올해엔 지질조사도 2차례 진행하면서 지반 안전성을 확인했다.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토론회도 국회와 청주에서 개최했다. 올 1월엔 유치를 위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어 방사광가속기 주요 활용 대학교 및 연구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맺었고 산업수요 분석 및 융합과제 발굴을 위한 기업인터뷰도 진행하는 등 빈틈없는 준비와 발 빠른 대처로 방사광가속기를 품에 안게 됐다.

김상규 신성장동력과장은 "충북 청주 오창 유치는 도민들의 관심과 응원, 오랜 기간 꾸준한 준비 과정이 합쳐진 결과물"이라며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관련 개발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