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교수 "인공 안와연 삽입으로 함몰정도 1㎜ 이내로 줄여"

[충청일보 이한영기자] 건양대학교병원은 성형외과 김훈 교수가 3차원(3D) 프린팅 맞춤형 기술로 만든 인공물을 안구 함몰 환자에게 삽입하는 데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수술은 안구를 둘러싼 뼈 손상에 따른 안와(눈구멍) 바닥 골절 환자에게 이뤄졌다.

안와 바닥 골절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금속이나 고분자 소재 임플란트로 재건 수술을 받는다.

그러나 광범위한 안와 바닥 골절의 경우 안구 함몰을 막을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 아직 나오진 않았다.

김 교수는 티타늄 복합소재 합금 분말을 써서 환자 맞춤형 '인공 안와연'을 3D 프린터로 구상했다.

이어 의약 관련 제품 제조업체가 안와 내벽·하벽 경계 부위 뼈를 복원할 수 있도록 실제 제작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인공 안와연 삽입 결과 안구 함몰 정도가 4㎜ 정도에서 1㎜ 이내로 줄었다.

통상적으로 2㎜ 미만 안구 함몰은 다른 사람이 인지하지 못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3D 프린팅 맞춤형 안와 임플란트는 국내 최초로 안와 바닥에 홀 구조를 생성하지 않아 생체 적합도를 높였다"며 "수술 시간도 줄이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수술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오는 24∼25일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10회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 재건성형 학술대회 때 공개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