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북 등 충청지역 아파트 미분양이 2만여 가구에 달한다고 한다. 이같은 미분양이 좀 처럼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건설업체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모양이다. 하반기에도 아파트 분양 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보여 엎친데 겹친 격이다. 이처럼 아파트 미 분양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은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실수요자 이외에는 아파트를 분양하지 않기 때문이다. 몇 년전 아파트 분양에 수많은 사람들이 몰릴때는 전매가 가능하여 프리미엄을 붙여 팔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전매 금지에 등기후에도 일정 기간은 아파트를 매매할 수 없어 분양이 안되고 있다.

6월말 현재 미분양 아파트 중 충남지역이 1만2000여 세대로 가장 많고 충북이 2000여 세대, 대전이 1400여 세대로 알려졌다. 대전의 경우 동구와 중구 등을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고 있고 충북은 청주시의 신규 물량은 물론, 충주와 제천시 등 북부지역의 분양저조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충남의 미분양은 도시 개발 속도가 급증하는 천안이 4512 세대로 가장 많고 서산 1521 세대, 아산 1042 세대, 연기 903 세대, 보령 808 세대, 당진 794 세대로 나타났다. 대전지역의 경우는 올 9월부터 쏟아지는 서남부 지역 수천세대 물량에다 재건축이 겹칠 경우 최대 1만여 세대 이상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충북의 경우도 하반기 청원의 오송과학산업단지내 2600여 세대, 청주 사직2·3단지 재건축아파트 일반분양 700여 세대, 신영지웰 주상복합아파트 1772 세대 등 5000여 세대의 신규 물량이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하반기에도 아파트 미 분양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 분양이 속출하자 건설 업체는 중도금 무이자 조건은 기본이고 발코니 확장 및 샤시 무료 시공 등 출혈 경쟁 마저 등장하고 있다. 탈출구 역할을 기대했던 충청지역 투기과열지구 해제도 물 건너 간 상태여서 아파트 시공 업체의 고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