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의 창>송영화 충청북도 건설재난관리본부장

최근 급변하는 기상현상을 보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방재시설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강우량은 올림픽을 연상시키듯 매년기록을 갱신하고 있으며, 지역적으로 국지적 집중호우가 빈발하여 게릴라성 집중호우라는 신종어가 만들어지고 있다. 올해는 유난히도 비가 오는 날이 많았다.

우리도에 집중호우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가 있다

우리도는 소백산, 월악산, 속리산, 민주지산 등 해발 1000m 이상의 높은 산이 남북으로 벽을 이루고 있어 동고서저형의 중산간지형으로 서해상의 습한 비구름이 동쪽으로 이동 하면서 높은 산을 중심으로 집중호우가 빈발하여 재난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지형적인 특성이 있다.

최근 10년간의 평균 피해액은 1,020억원이며 이를 복구하는데 소요되는 복구비용은 1,715억원이 소요되는 실정이다.

정확한 정보와 신속한 상황관리

재난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신속하고 정확한 기상정보, 강우정보, 등을 파악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도에서는 기상청은 물론 지역의 공군기상 대와 네트웍을 구성하여 좀더 구체적인 기상정보를 활용하고 있으며, 전국최초로 읍?면?동 단위의 강우량을 실시각 인터넷으로 확인 할 수 있도록 강우정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위험지역을 도 종합상황실에서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활용중이다.

소방방재청의 발족과 맞추어 2005년 도와 시?군에 전담부서를 설치하여 방재담당공무원을 확충하였으며, 불시에 발생되는 각종 재난에 대비 365일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상황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철저한 사전대비

주민 방재대응 능력향상을 위하여 재해대비 행동매뉴얼 작성우리가족 안전생활 길잡이』7,000부를 배포하였고, 2만여명의 주민과 공무원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재해예방 포스터 공모, 자율방재단 구성 운영, 위험지역의 대피로 및 대피시설을 지정하여 훈련을 하고 있으며, 각종 대규모 공사장과 방재시설물 및 재난예경보시스템 등 담당 공무원을 지정하여 관리상태를 수시 점검하여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재해발생에 대비한 응급복구장비의 지정, 구호물자 비축 주변 자치단체와의 협조체제 구축 등을 매년 5월말까지 완료하여 재난발생시 피해 지역주민의 생활불편 최소화에 노력 하고 있다.

근원적인 재해예방정책

또 한편으로는 각종 개발사업으로 인한 주변 지역의 피해를 근원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사전 재해 영향성검토를 시행하고 수해복구사업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일정규모이상의 수해복구사업은 시행 전에 사전심의를 실시하여 피해의 근원적인 예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위험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사업추진으로 예방사업에도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특히 기상청예보에 따르면 올해도 태풍이 몇 개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태풍에 대한 대응을 철저히 함으로써, 우리도가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거듭나 『잘사는 충북 행복한 도민』의 도정목표를 위해 도민과 함께 참여하는 재난행정을 추진토록 하겠다.


송영화 충청북도 건설재난관리본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