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질없는 교육환경 조성 위해 전폭적 지원 나설 것"

20일 정부가 의대별 정원 배분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지역의 의대정원 대폭 확대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19일 출입기자단과 만나 "불평등한 의료현실 속에서 충북대학교가 지역거점 국립대학의 역할을 다하려면 300명 이상의 의대 정원 확대가 필요하다"며 "거점대학인 충북대가 49명이라는 정원을 가지고 의과대학을 유지했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불평등"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 정원 확대 요구가 실현되면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더불어 지역인재전형 확대를 통한 수도권의 우수인재 유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청주 소재 충북대(49명)와 충주 소재 건국대 글로컬캠퍼스(40명)는 의대 정원이 89명밖에 안 되는 미니 의대다. 

비수도권 광역도 평균(197명)에 크게 미달하고 인구가 비슷한 광주(250명)나 대전(199명)과 비교해도 턱없이 모자란다는 것이 김 지사의 설명이다.

그는 "증원된 의대생을 우수 의료인력으로 양성하려면 의대 교수 증원, 강의실 및 연구실 확충 등 정부의 시설·인력·예산 지원이 필요한데 충북도 역시 의대의 차질 없는 교육과 실습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늘어나는 의대 정원에 대해선 80% 이상이 지역인재전형으로 선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현재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와 집단 휴학 신청을 한 의대생은 조속히 돌아오길 바라며, 집단 사직의사를 밝힌 의대교수도 환자 곁을 지켜주길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앞서 충북대는 이달 초 교육부에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49명에서 201명 늘어난 250명으로 조정해달라고 신청했다.

건국대 글로컬캠퍼스는 40명에서 120명으로 증원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명식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