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정부의 의대별 정원 배분 결과가 공개될 것으로 전해지면서 충청권에 배분될 정원에 지역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비수도권 거점국립대'와 '입학정원 50명 이하 미니 의대' 정원 증원에 큰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분석 속 이 모든 조건에 부합한 충북대 증원 규모에 특히나 이목이 집중된다.

19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분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20일 오후쯤 이를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를 한 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정원 배정 결과를 공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증원된 정원은 비수도권에 80%(1600명), 수도권에 20%(400명)가량 배분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가 의대 입학정원 증원 정책의 가장 큰 이유로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만큼 정원 배분의 최대 수혜자는 '비수도권 거점국립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비수도권 거점 국립대는 충북대(현 입학정원 49명), 충남대(110명), 강원대(49명), 경상국립대(76명), 전남대(125명), 경북대(110명), 부산대(125명), 전북대(142명), 제주대(40명) 등 9곳이다.

충청권에서는 충북대와 충남대가 해당하는 데 충북대는 '지거국'과 정원 50인 이하인 '미니 의대' 둘 다 해당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층북대 정원이 최대 200명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도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충북대는 서울대 135명, 연세대 110명, 가톨릭대 93명 등 서울 주요 대학보다 훨씬 큰 규모의 정원을 갖게 된다.

충청권 '소규모 의대' 역시 증원 혜택을 보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교육계에서는 일부 대학의 경우 의대 운영에 투입되는 인적·물적 자원에 비해 정원이 지나치게 적어 운영상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증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충청권 의대 중 건국대(충주)·을지대·단국대 정원은 40명으로, 전국에서도 가장 적은 편에 속한다.

한편 의대 증원 방침에 전국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 역시 가시화하는 가운데 이날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충북대를 찾아 "의과대학 학생들의 조속한 복귀를 독려하기 위해 총장님, 보직교수님뿐 아니라 대학 사회 전체가 함께 설득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부총리는 충북대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학생들이 대규모로 휴학 신청을 하고, 수업을 거부하는 등 의대 수업이 멈춘 지도 어느덧 한 달이 다 돼 간다"며 "학생들이 다시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각 대학에서는 멈춰 있는 의대 수업을 조속히 재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의견을 교육 현장을 떠나는 것으로 표현하신다면 애타게 배움을 기다리는 학생들에게 큰 상처를 주는 일"이라며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배우고자 한다면 교수님들께서는 강의실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같은 날 충북대병원·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간담회장 앞에서 의대 증원 반대 피켓 시위를 열었다.

교수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무리한 증원은 필연적으로 의학교육의 질을 떨어뜨리고 실력 없는 의사들을 양산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재석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