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대세론 좌절-칩거 이인제와 닮은꼴

대통합민주신당의 대선후보 경선이 2002년 민주당 경선의 재판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당내에 확산되고 있다.

손학규 후보가 19일 밤 예정됐던 tv토론에 돌연 불참하면서 캠프측 설명과는 무관하게 '후보 사퇴론'이 불거지고 있고, 이는 5년전 이인제 후보의 중도하차로 이어진 민주당 경선의 궤적을 따라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

손 후보측은 tv토론 불참 배경에 대해 "후보 사퇴는 절대 없다"면서 경선이 조직.동원선거 양상으로 가는 것에 대한 강력한 항의의 표시라고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정동영 이해찬 후보측에서는 2002년 경선을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한다. 이른바 2002년 경선 '데자뷰'라는 설명이다.

2002년 민주당 경선은 2월22일부터 이인제 노무현 정동영 한화갑 김중권 김근태유종근 등 '7룡'의 각축전으로 시작됐다. 경선 초반만 해도 당내에는 이 후보가 대세론에 힘입어 무난히 당선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었지만 광주 경선에서 영남출신의 노 후보가 1위를 차지하면서 '노풍'이 거세게 불었다.

김근태 후보는 경선자금 '고해성사'가 가져온 역풍 때문에, 유종근 후보는 수뢰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로, 한화갑 김중권 후보는 기대에 못미치는 득표력을 자인하며 사퇴, 3월 한달 사이에 민주당 경선은 7파전에서 이인제-노무현-정동영 3자 대결로 압축됐다.

특히 정동영.이해찬 두 후보측은 2002년 이인제 후보의 행보에 빗대어 2007년 손학규 후보를 설명하고 있다. 당시 3자 대결 국면에서 이인제 후보가 '대세론 좌절-칩거-사퇴'의 수순을 밟았듯이 손 후보도 닮은 꼴 행보를 보여주지 않겠느냐는 얘기다.

우선 이인제, 손학규 후보는 모두 경기도지사 출신으로 각각 신한국당과 한나라당을 탈당해 민주당과 대통합민주신당 경선에 뛰어 들었고, 경선레이스에 앞서 '대세론'을 형성한 점이 비슷하다.

또 이 후보는 2002년 3월 민주당 광주경선에서 불어닥친 '노풍'으로 기세가 꺾였고, 손 후보는 2007년 신당경선 초반 4연전에서 정동영 후보에게 밀린 뒤 광주경선을 앞두고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손 후보가 19일 예정됐던 sbs토론회에 불참키로 결정하고 칩거에 들어간 점도 5년전 이인제 후보를 떠올리게 한다는 게 정.이 두 후보측 주장이다.

이인제 후보는 광주경선에서 패한 뒤 청와대 개입 의혹을 제기하면서 사흘간 자택에서 칩거하며 거취를 고심하다 다시 경선레이스에 뛰어 들긴 했다. 하지만 대구.

인천 경선에서 '노풍'이 계속 이어지자 이 후보는 2002년 4월9일 김대중 대통령을 향해 "내심 노무현 후보를 지지한다면 이를 밝히라"고 '김심'(金心) 개입 의혹을 공개제기했고, 4월17일 후보직을 전격 사퇴했다.

이와 함께 정동영 후보와 이해찬 후보측이 '2002년 데자뷰'를 주장하며 자신들이 '노무현 후보'처럼 승리할 것이라고 장담하는 점도 공교롭다. 노무현 후보가 2002년 경선 초반 울산,광주,강원경선에서 1위를 차지하며 바람을 일으켰듯이 울산 경선 등에서 승리한 정 후보, 강원경선에서 1위를 한 이해찬 후보는 추석연휴 직후에 실시되는 광주 경선의 승리를 주장하고 있다.

한편 손 후보가 이번 경선에서 위기를 극복해내지 못하고 경선 레이스 중도하차의 결과로 이어질 경우 경기고-서울대 출신 유력주자군의 잇단 낙마도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범여권 진영의 유력한 후보였던 고 건 전 총리는 올해 1월초 대권포기를 공식선언했고, 고 전 총리 낙마 이후 대안카드로 급부상했던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역시 지난 4월말 대선 불참을 전격 발표했다.

역시 경기고-서울대 출신인 김근태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지지부진한 범여권 대통합의 물꼬를 트기 위해 지난 6월 대권 불출마의 결단을 내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