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인수위에 건의 긍정적 답변

차기 정부의 전국 6대 낙후지역 지정에서 제외 됐던 충북이 추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대통령직 인수위는 전국을 5+ 2 광역경제권 구상과 6대 낙후지역 지정을 계획하면서 가장 낙후된 충북은 사실상 제외 했었다.

이에 충북도 관계자는 최근 인수위를 방문해 이런 문제점을 제기, 충북을 명시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밝혔다. 행정구역 단위표기는 충북을 배제하는 개념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어 대표지역 포괄 개념으로 변경키로 했다는 것이다.

도는 낙후지역 지정안에서 충북만이 유일하게 제외돼 충북 남부· 북부권 발전에 먹구름으로 작용했다. 경북 북부지역 일대는 소백산 남쪽만을 의미,충북 북부지역을 배제하는 것으로 인식돼 왔다. 충북 북부지역은 충청권 광역경제권의 최변방으로 경제권 투자수혜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고 국토종합계획에서도 영주,영월 등과 함께 중부 내륙권으로 분류되고 있다.

여기에 국립공원, 상수원 보호구역 지정에 따라 그간 많은 규제와 피해를 당한 충북의 괴산·보은·옥천 등 낙후지역 6개군의 특수성이 반영되지 못했다. 6개 낙후지역 안을 충북을 포함한 7개로 확대를 요구했다.

속리산 지역 일대 신설은 국립공원, 대청호 권역 규제로 대표적인 낙후지역인 충북 괴산·증평·보은·옥천·증평군과 경북 문경시,상주시를 포함하는 안이다.

경북 북부지역 일대는 중부내륙지역 일대를 포함하는 소백산지역 일대이며 충주·제천시, 단양군을 포함하는 충북 북부권으로,전북 등 덕유산 지역 일대를 '덕유산 지역 일대'로 하며 충북 영동군을 포함하는 것이다.

그런데 인수위는 최근 전국을 △남북한 접경지역 △강원 폐광지역 △경북 북부지역 △전북 등 덕유산 지역 △경남 서부지역 △도서지역 등 6개 권역을 '6대 낙후지역'으로 지정해 지역 특화산업과 관광.레저.여가 특구 개발 등을 통해 신발전지대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도의 관계자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낙후지역 지정에서 충북만 유일하게 배제 됐다는 목소리에 따라 최근 인수위를 방문, 건의한 결과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재기기자 @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