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음성에 건설하려고 하는 혁신도시 문제가 눈썹 위의 불 처럼 시급하게 됐다. 정부의 2차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에서 충북으로 이전하려던 기관 3곳이 다른기관과 통폐합되거나 폐지됐기 때문이다.

정부 방안에 따르면 충북 혁신도시로 오기로 돼 있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이 경남으로 가기로 돼 있던 한국전자거래진흥원과 통합되고,한국인터넷진흥원은 광주·전남으로 가려던 한국정보보호진흥원과 통합된다.

따라서 이들 두 기관이 충북이 아닌, 경남이나 광주·전남으로 가게 된다면 충북의 혁신도시는 엄청난 타격이 불보듯 뻔하다.

더구나 충북 이전이 확정됐던 한국노동연구원은공무원 등에 대한 노동교육기능을 한국기술교육대학으로 이관하고아예 폐지된다.

만약 충북혁신도시로 오려던 12개 기관에서 인원은 15.69%, 예산은 33.23%, 면적은 32.43%,지방세는 77.17%나 차지하는 이들 3개 통·폐합기관이 오지 않는다면 혁신도시는 그야말로 외형적으로도 3분의 1이 줄어들고 지역 세수 등 수입면에서는 엄청난 큰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충북지역을 포함한 전국의 양대 정당이자 여야 대표 정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회연수원에 대한 민주당 정세균 대표 발언을 두고 서로 상대방 헐뜯기나 할 뿐 이런 중대한 문제에 대해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지난 26일 정우택 지사가 서울까지 가서 충북 출신 여야 국회의원들을 만나 예산이나 첨단의료복합단지, 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등 현안에 대해 협조를 요청했지만 국회의원들이 이런 저런 이유를 내세우며 시니컬한 반응을 보였다는 보도가 있었다.

총선 때는 여야 정당과 후보들이 지역을 위해 '여야를 초월하여', '간과 뇌를 쏟는' 노력을 할 것처럼 언행하더니 벌써 잊었는 모양이다. 충북지역에 크고도 중요한 현안들이 쌓인 마당에 초당적 협력을 하는 여야, 국회의원들을 도민들은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