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집중 비판했다.

2년 연속 직접 예산안을 설명한 것은 잘 한 일이라는 평가지만, 경제활성화와 공무원연금 개혁 등 정부 정책만 일방 홍보한 연설에 불과했다는 냉정한 반응이 주를 이뤘다.

한정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께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직접 예산안을 설명하는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전작권 환수, 세월호, 자원외교 국부유출 등 국민이 듣고 싶고 궁금한 부분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논평했다.

한 대변인은 "방산 군납비리는 즉시 검찰 수사에 착수해야 할 것"이라며 "국정감사 기간 지적된 4대강사업 비리, 자원외교 국부유출 비리에 대한 수사 역시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시정연설 내용에 대해선 "FTA 체결에 대해 농축산업 등 피해산업에 대한 실질적 대책 없이 국회 비준동의 처리만 주문한 것은 유감"이라면서 "필수복지예산인 경로당 냉·난방비, 아동학대 방지예산, 보육료 등 서민민생 예산이 대폭 삭감됐거나 동결된 것이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문병호 전략홍보본부장은 "장밋빛 전망만 하는 일방적 홍보에 불과했다"며 "세월호는 없었고, 야당이 요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도 하지 않으면서 국회에만 모든 것을 떠넘기는 책임전가가 많았다"고 평가했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트위터를 통해 "골든타임 2년을 허비하고 앞으로 하겠다는 것만 나열한 연설"이라며 "개헌논의 해금이 없고, 남북평화 언급이 없어 아쉽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국회가 연말까지 처리하란 건 졸속 우려"라고 주장했다.

우원식 의원도 트위터에 "시정연설에서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부터 지키겠다고 한다. 국회 본청 앞에서 진상규명을 바라는 세월호 가족들의 외침에는 눈길도 주지 않으면서 말이다"라며 "국회 시정연설에서 미안하단 말 한 마디도 안 한 대통령!"이라고 적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시정연설 후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간 회동장으로 이동하면서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라고 하는 것을 보니 경제활성화가 급하긴 급한 모양"이라며 "경제가 어렵다는 것은 온 국민이 똑같이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