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4일자 담화는 국민들이 듣고 싶어하는 2선 후퇴, 거국내각, 진정한 책임총리 시행이라는 정치적·도의적 결단을 보여주지 못했다.

특히 국정을 농단해 범 국민적 분노와 반발을 일으킨 ‘비선실세’ 최순실씨와의 인연과 국정개입 경위를 또 다시 장황하게 언급해 ‘책임회피에 급급한다’는 비난만 더 고조시키는 우를 범했다.

검찰 수사를 수용하겠다는 부분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실시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의미가 있지만, 현재 전국을 휩쓸고 있는 박 대통령에 대한 반감과 탄핵요구를 누그러뜨리는 데는 효용이 없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더구나 박 대통령으로서는 현 상황에서 국민들을 위로하는 동시에 정치적으로 생명을 부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였는데 이를 변명과 책임회피, 평이한 대안으로 날려버려 안타깝다는 평을 듣고 있다.
 
김병준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을 발표할 때 야당과의 협의를 거치지 않아 ‘마이 웨이 대통령’, ‘불통 대통령’이란 거센 비판을 받았지만 여기서 얻은 교훈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 박 대통령은 정치적 생명을 부지하기 위해서 남아있던 유일한 카드인 ‘진정한 책임총리’ 실행을 또 다시 피해나갔다.

담화에 대한 거센 비판이 일자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께서 총리 인사를 발표하기 전 김병준 후보자와 충분히 협의해 권한을 드렸다. 국정의 책임중심, 장관임명제청권 등 모든 권한을 총리가 행사하도록 했다”고 진화에 나서는 반응이 나왔지만 대통령이 직접 언급할 내용이지 해설형태로 할 내용이 아니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청와대는 또 여야 영수회담 준비하겠고 여기서 박 대통령이 총리가 국정 주도권을 쥐고 나아갈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도 흘리고 있는데 이 것 역시 같은 반응이다. 오히려 국민을 떠보고 대응하는 눈치보기 자세가 국민들의 분노와 실망에 기름을 붓고 있다는 평이다.

정치권은 집권당까지 비판에 가세해 비판일색이어서 박 대통령은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이다.

새누리당 비박계 정병국 의원은 박 대통령 담화에 대해 논평을 내고 “국정 공백을 메우기 위해서는 여야 합의를 통한 거국내각이 출범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분노하는 민심에는 전혀 해답이 되지 못했다. 진정성이 없는 개인반성문에 불과했다”고 혹평을 가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대통령의 2차 대국민담화는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국면전환·책임전가용’ 담화”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