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수습 분수령 인식
김병준 책임총리 카드에
여야 영수회담 제안
'2선 후퇴' 수용도 고심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를 '최순실 정국'의 분수령으로 보고 사태 수습을 위한 후속 조치를 잇따라 내놓을 전망이다.

6일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김병준 책임총리' 카드를 제시한 데 이어 대국민 담화를 통해 검찰 조사와 특검까지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자신의 진정성을 추가로 보여줄 수 있는 수습책을 숙고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사태 수습을 위한 박 대통령의 호소를 여론이 받아들이지 않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일단 '김병준 카드'를 거부하는 야권을 상대로 전방위 설득 노력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주말인 지난 5일 서울 도심에서 '햐야 촉구' 촛불 집회(주최 측 추산 20만 명, 경찰 추산 4만3000명)가 열렸고 오는 12일에는 더 큰 집회가 예고돼 있다.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지난 4일 대국민 담화에 대해 '진정성이 없어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은 57.2%를 기록했고 '미흡하나 수용한다'는 응답은 28.6%, '대국민 사과로 받아들이기에 충분하다'는 응답은 9.8%로 집계됐다.

박 대통령은 이런 여론의 흐름을 충분히 인식하고 야당 지도자를 직접 만나 설득하며 사회 각계각층 지도자급 인사들과 만나 조언을 구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은 이번주에도 외교와 관련해 꼭 필요한 일정 외에는 잡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주가 정말 중요하다는 점에서 큰 액션이 있어야 한다"면서 "박 대통령은 김 총리에게 힘을 싣겠다는 의지를 직접 밝히고 야당을 설득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여야 영수회담' 제안에 야당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가운데 여권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찾아가 야당과 만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만큼 회담 실현을 위해 박 대통령이 장소와 형식에 구애 받지 않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는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수석 등을 통해 야당을 상대로 물밑 설득 작업과 조율을 하고 있으나 '총리 지명 철회'를 선결 조건으로 내건 야당과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회담 성사 여부와는 별도로 대국민 담화에서 빠진 '책임총리 보장'과 '2선 후퇴' 의사를 직접 밝히는 방안도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경우 다른 일정이 잡히지 않는다면 박 대통령이 사회 각계 원로들과의 면담 자리를 마련하고 이런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김병준 카드'가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결국은 김 내정자를 포기하고 야당이 요구하는 대로 국회에서 추천하는 총리를 임명,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는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