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여세 몰아 정권교체 의지
與, 뒤집기 위한 모멘텀 부심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헌법재판소가 10일 탄핵 인용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됨에 따라 조기 대통령 선거가 본격적인 레이스에 돌입했다.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라 탄핵심판 선고 다음 날인 11일부터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하는 만큼 각 주자는 전열을 가다듬으며 건곤일척의 전장으로 나선다.

정치권에서는 오는 5월9일 대선을 치를 것으로 보고 있다.

야권은 탄핵 여세를 몰아 정권교체를 성취해내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한 반면, 여권은 '뒤집기'를 위한 반전 모멘텀 찾기에 부심하다.

야당이지만 원내 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예비후보 3명의 여론조사 지지도 합계가 60%를 넘나들며 정권교체의 최대 기회로 보고 있다.

여당으로서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인용 확정 전까지 대선준비를 미뤘던 자유한국당은 대선체제로 전환하면서 보수층 결집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잠재적인 보수 선두주자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전격적으로 당에 합류하고 홍준표 경남지사가 대선에 뛰어들 경우 보수세력 총결집으로 야권 후보와의 일대 결전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범여권에 속하면서 최순실 파문 와중에 한국당에서 분화한 바른정당은 일찌감치 경선룰을 확정 짓고 '바람몰이'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의 젊고 합리적인 이미지 확산과 정책 대결에 승부를 걸고 있다.

3지대 플랫폼을 표방했던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경선룰을 놓고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어 경선 자체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일각에서는 손 전 대표의 탈당 가능성까지 거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종인 민주당 전 대표의 탈당으로 꺼져가던 '3지대 빅텐트론'의 불씨가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면서 조기대선 국면의 중대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결국, 전인미답의 조기 대선은 민주당 경선 결과와 황 권한대행의 여당행(行), 빅텐트론의 성사 여부와 규모에 따라 기상도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