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 외면·지지자 선동"
승복 '당론' 자유한국당 곤혹
檢수사·여론악화 등 악재 곳곳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고 불복을 시사하는 메시지를 낸 데 대해 "국민 통합의 소명을 외면하고 지지자들의 불복을 선동하는 것"이라며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반면 그동안 '자기반성'과 '헌재 결정 승복'을 내세우며 조기 대선에 임할 명분을 쌓아왔던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이 당 기조와 정면으로 배치되면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일자리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이 헌재 결정에 승복하지 않은 것은 우리 국민과 헌법에 대한 모욕이라고 생각한다"며 "사죄하고 승복하는 모습으로 국민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 데 함께 해주는 것이 박 전 대통령에게 남은 마지막 도리"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안 지사는 이날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전날 대국민 메시지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며 "(박 전 대통령이 승복 입장을 밝히는 게 대한민국과 국민을 통합으로 이끄는 마지막 의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를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도 이제 헌재 판결을 존중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국민의당에서는 지나치게 공세에만 몰두해서는 안된다는 주장과 함께, 민주당을 겨냥한 듯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박지원 대표는 "박근혜의 그림자에 대한민국은 붙잡히지 않겠다. 박근혜의 그림자에 붙잡혀 시간을 허비할 여력이 없다"고 언급했다.

한국당은 자당이 배출한 전직 대통령이자 여전히 한국당의 '1호 당원'인 박 전 대통령과 '매몰차게' 선을 긋기도 어려운 처지여서 지도부의 고민이 깊은 모양새다.

실제로 한국당은 다른 정당과 달리 전날 박 전 대통령의 '불복 선언'에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 후 "저희는 당론을 (헌재 결정 승복으로) 정했는데 박 전 대통령이 승복을 선언하지 않은 데 대해 가타부타 논평하고 싶은 생각이 현재는 없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적지 않게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읽힌다.

무엇보다 자연인으로 돌아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 진행된다면 조기 대선 국면 내내 한국당에 산발적 악재가 터질 공산이 크다.

여기에 박 전 대통령의 불복 선언이 여론 악화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박 전 대통령과 선을 긋기에는 자당 소속 전직 대통령이라는 측면에서 정치적 도의에 어긋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고 박 전 대통령 지지층으로부터의 역풍도 우려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