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뺀 4당 '한 목소리'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겠다는 검찰의 입장 발표에 환영 의사를 밝히고 엄정한 수사를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간인이 됐고 피의자 신분인 만큼 검찰 소환에 응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대통령 신분일 때 대면조사를 거부하면서 자초한 일"이라고 논평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소환보다 시급한 일이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이라면서 검찰의 즉각적인 청와대 압수수색을 요구하고 "대통령기록관이 대통령기록물 이관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 청와대에 있는 각종 문건의 폐기와 반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의 신속한 소환 통보와 수사 개시는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원칙이 '박근혜 피의자'에 대한 수사에서 일관되게 관철돼야 할 것"이라며 "검찰과 사법부는 독립적 판단에 따라 죄가 있는 만큼 엄정하게 단죄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내 "박 전 대통령은 헌법이 보장한 불소추특권도 사라진 만큼 검찰의 사법절차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은 장막 뒤 여론전을 중지하고 검찰 조사를 통해 시시비비를 가리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청와대 압수수색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대변인은 "국민이 원하는 건 단순한 처벌이 아닌 진실 규명"이라며 "검찰은 1차 특별수사본부 수사 때 겪은 실망을 다시 되풀이하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달라"고도 촉구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 소속 정당인 자유한국당은 "참으로 안타깝다"는 정준길 대변인의 반응 외에 별다른 공식 논평을 발표하지 않아 다른 정당과 대조를 이뤘다.

한국당은 지난달 26일 박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최종변론에 불출석하기로 결정했을 때에도 공식 논평이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