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靑·국회 옮겨 '행정수도화' 제안
文, 국회 분원 이전 입장… 향후 논쟁 예고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5월9일 대선을 앞두고 유력 주자들이 세종시의 행정수도화를 공약하면서 선거를 50여일 앞두고 세종시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16일 세종시 조치원읍 수정웨딩홀에서 열린 '세종 동반성장 국가혁신포럼' 창립 격려사를 통해 "현재의 반쪽짜리 행정도시로는 안 된다"며 "대한민국의 수도를 세종시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분원 설치나 청와대 업무보고를 세종시에 내려와 받는다는 것은 미봉책"이라고 밝히고 "청와대, 국회, 대법원을 내려오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총리 시절부터 세종시가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생각해 왔다"며 "(정부청사를 과천으로)되돌릴 수 없다면 세종시와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대한민국의 수도를 세종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서울을 경제·문화·관광·교육 특화도시로 만든다는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헌법 개정을 통해 국민의 뜻을 물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도 이날 국회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청와대와 국회, 대법원, 대검찰청을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안 지사는 그동안 세종시의 행정수도 역할 강화를 강조해왔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가 세종시로의 수도이전을 공약한 데 대해 환영했다.

남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서울에 집중된 정치권력과 경제 권력을 분리하고, 국토 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선 후보 중 처음으로 수도이전을 제안했다"며 "(민주당) 안희정 후보와 함께 수도이전을 공동 공약으로 채택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번 안철수 후보의 결단으로 '대한민국 리빌딩'의 시작인 수도이전이 한 걸음 더 진전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수도이전의 사례처럼 대한민국 미래에 대한 답은 협치와 연정에서 찾아야 한다"며 "안희정·안철수 후보와 함께하는 협치와 연정으로 수도이전 공약을 완성하겠다. 다른 모든 대선 후보들도 동참해 주길 부탁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국민의당 안 전 대표는 전날 개헌을 통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명시하고 청와대와 국회를 모두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 집무실도 비서동으로 이전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국회 분원을 세종시로 이전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후보 간 논쟁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