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5개 분야 17개 대선공약' 개발 제안 "국정운영 효율성 위해 국회·청와대 이전 필요 수도권 잔류한 각종 위원회도 옮기는게 효율적"

[세종=충청일보 김공배기자] 세종시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세종시=행정수도'의 실질적인 추진을 위해 5개 분야 17개 공약을 내거는 등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최근 대통령 출마를 선언한 후보 대부분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고 전향적인 입장을 표명한 만큼, 세종시는 시급한 현안들이 공약에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이춘희 시장은 6일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선거 주요 정당 후보 공약에 '행정수도 완성' 등 세종시가 요구하는 현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충청권 4개 시·도와 공조하고, 개헌안 반영을 위한 국회 개헌특위 위원장 면담과 해당 위원들의 만남을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 △교통망 확충 △세종형 자치모델 구축 △자족도시 실현 △문화·복지기반 확충 등 5개 분야 17개 사업을 개발해 이를 주요 정당 대선후보들이 공약에 꼭 반영되도록 제안한다.
세종시 제안 주요 대선 공약은 먼저 차기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성공과 국정운영 효율성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를 이전하고, 대선 이후 개헌으로 '세종시=행정수도'를 명문화하자는 것이다.
또 수도권에 잔류중인 미래창조과학부와 행정자치부, 여성가족부를 비롯해 중앙정부에 소속된 각종 위원회도 세종시로 옮기는게 효율적이이라고 제한했다.
교통망 확충을 위해 KTX 세종역 신설과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개통을 요구하고 중부권 동서연결 고속도로 중에서 공주∼세종∼청주 구간 조기건설도 건의한다.
세종형 자치모델 구축을 위해 입법·조직·재정 권한을 확대하고, 현재 건설청의 자치사무를 시로 이관하도록 행복도시법 개정과 세종시특별법을 제주특별자치도법 수준으로의 개정도 건의한다.
자족도시 실현을 위해 중앙정부가 첨단산업과 대학유치를 적극 지원해야 하며, 과학벨트 기능지구 입주기업을 위한 특별법 개정과 대덕특구를 세종시 4생활권까지 확장하는 등 기능지구 활성화가 필요하고, 국가산업단지 조성과 국립 행정대학원 및 KAIST 융합 의과학대학원 등 우수대학 유치 등을 제안한다. 이밖에 △문화·복지시설 확충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자연사박물관 조기건립 △국립암센터분원 설치와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충청권 직업체험센터, 스포츠 시설 확충을 위한 종합운동장 조기착공 등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공배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