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폴리스 조사특위 구성 놓고 여야 대립

▲ 19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355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김학철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19명이 제출한 '충북 경제자유구역청 사업실패 등 충북 경제실정 진상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가 재석 30명 중 찬성 20명, 반대 10명으로 가결됐다. 임시회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가 투표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 /권보람기자

[충청일보 이정규기자] 충북도의회 355회 임시회가 첫날부터 조사특위 문제로 파열음을 냈다.

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으로 촉발된 조사 특위의 범위에 대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19일 임시회 첫 본회의장은 양당 의원들의 찬반 토론부터 격론이 벌어졌다.

자유한국당 김학철의원, 윤홍창 의원 등은 찬성 토론자로 나서 "충북의 경제 사업들이 줄줄이 무산되고 도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결과를 낳았다"며 "이는 도민의 대변자로서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찬성 의견을 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 이숙애 의원 등은 "충북의 투자 관련 전체 사업을 조사 범위로 한다면 도정 업무가 마비된다"며 "현재 일자리 창출을 한 사업들이 모두 잘못됐다고 말한다면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김인수 의원은 덧붙여 "이럴 바에는 산업경제위원회를 해산시킨 뒤 결정하라"며 김양희 의장을 압박했다. 찬반 토론 이후 투표가 시행되기 전 더불어민주당 이광희 의원은 "무기명 투표로 진행하자"며 의사 진행 발언을 내놨다. 그러나 김양희 의장은 "회의 규칙에 서면으로 제출해야만 투표 방법을 정할 수 있다"며 "무기명투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따라 기명 전자투표가 진행됐고 숫적으로 우세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찬성에 표를 던지며 조사특위 구성을 제안하는 보고서가 채택됐다. 투표는 재석 30명에 찬성 20명, 반대 10명으로 싱겁게 통과됐다.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찬성한 결과다.

예상대로 조사특위 보고서가 통과됨에 따라 도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조사 범위와 기간을 정한 뒤 특별위원회가 구성될 전망이다. 하지만 운영위에서도 조사 범위를 놓고 양당이 또한번 마찰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특위에 민주당 의원들의 참여가 있을 지 의문이어서 '청주항공MRO특위'처럼 자유한국당만 참여하는 반쪽 특위가 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려워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