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대 강국에 파견할 특사들과과 오찬을 함께 하고 북핵·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4강 외교를 본격화한다.

이날 오찬에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미국), 이해찬 전 국무총리(중국),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일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러시아), 조윤제 서강대국제대학원 교수(유럽연합·독일) 등 최근 문 대통령이 전날 임명한 특사들이 참석했다. 오찬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들 특사에게 친서를 전달했다

오찬에서 문 대통령은 "특사단 파견은 정상외교의 본격적인 시작"이라며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어느 때보다 엄중한 외교·안보 상황을 물려받았고 6개월 이상 정상외교의 공백이 있었다. 이 공백을 메우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각국 정상과 전화통화를 해서 우리의 외교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며 “통화 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조기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고위 사절단을 보냈고, 중국은 일대일로 정상회의에 우리 대표단을 초청했으며,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우리 대표단을 직접 접견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제가 보내는 특사를 직접 만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화외교의 성과를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