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보수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감사 지시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보복 조치라며 입을 모아 비난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김두우 전 수석은 23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명박 대통령(MB) 재임 시절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 도중에 불행한 일을 겪지 않았나. 그 감정의 앙금이 남아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정치보복의 가능성을 말씀하시는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고 답하고 "우파의 구심점을 와해시키겠다는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구속됐다고 보면 이명박 전 대통령밖에 남지 않았다"고 언급, 이번 지시가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그들(새 정부 인사들)은 노무현(전 대통령) 자살을 MB(이명박 전 대통령) 탓으로 여긴다"며 "이런 식으로 나라 운영을 하면 이 정권도 곧 어려움에 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전 지사는  "4대강 사업은 치산치수의 전형으로 훌륭한 업적이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에는 홍수와 한해(旱害·가뭄 피해)가 없어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좌파 언론과 문 대통령이 합작해 네 번째 감사 지시를 하는 것은 정치적 보복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며 여권과 대립각을 세웠다.

같은 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질책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어떤 이유로 이 감사를 지시했든 이것은 전형적인 정치 감사, 법적 위반 절차라고 생각한다"며 "전 정부 일이라면 무조건 부정, 적폐로 보면서 부관참시하듯 보복하고 뒤집는 건 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비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YTN라디오에 출연해 "많은 국민이 지난 정부에 대한 감정 섞인 정치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앞서)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해서 이명박 정부가 가혹하게 해서 그런 결과에 이르렀다는 심경을 책 등에 써놓은 게 있다"면서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보복 차원은 아닌지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고 피력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도 감사대상에 해당이 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면 그 대상은 제한이 없어야 한다고 본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