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당진시장·어기구 의원, 고용노동부 방문… 공식 건의
"기업체·근로자 꾸준히 증가…지역 균형발전 위해 꼭 필요"

[당진=충청일보 최근석기자] 기업체 수와 근로자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당진과 서산 등 충남 서북지역을 관할할 고용노동부 지청 신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김홍장 당진시장이 어기구 국회의원과 지난 7일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당진지청 신설을 공식 건의했다.

현재 충남권 내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관할하는 지청은 천안지청과 보령지청 2곳만 존재해 보령지청의 경우 보령, 서산, 태안, 홍성, 청양, 부여, 서천 등 무려 7개 시·군을 관할해 고용정책을 수행하기에 면적이 지나치게 넓을 뿐만 아니라 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로의 인구유인이 계속될 경우 업무 과중도 우려된다.

또한 천안지청의 경우 관할구역은 천안, 아산, 당진, 예산 4곳으로 보령지청보다 적지만 충남도내 대부분의 산업체가 이곳에 몰려 있고, 해당 관할구역 인구도 무려 118만 명에 육박하고 있어 천안과 아산지역만을 집중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7일 고용노동부 방문에서 김 시장과 어 의원은 천안지청과 보령지청이 각각 충남도의 동쪽과 남쪽에 치우쳐 있어 당진과 서산, 태안 지역과 거리가 멀어 서북권 지역 노동자와 노사단체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서북권의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당진지청 신설 필요성에 힘을 실어준다. 시에 따르면 2016년 당진지역 경제활동 인구는 약9만9500명으로 10만 명에 육박하고, 당진지청이 신설될 경우 함께 관할하게 되는 서산(9만2000명)과 태안(4만2900명), 예산(4만6800명) 지역을 모두 포함하면 무려 28만1000명에 달한다.

여기에 더해 566개에 달하는 개별공장 수와 3430만㎡에 이르는 넓은 산업단지도 당진지청의 신설 요구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이기도 하다.

김홍장 시장은 "당진을 비롯해 충남 서북권의 산업수요와 도시발전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지만 고용서비스 기관의 부재로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과 기업체 관리감독이 이뤄지지 않아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라도 지청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홍장 시장과 어기구 국회의원은 이날 고용노동부 외에도 최근 이어지고 있는 가뭄과 관련해 산동지구 농업용수 개발사업 건의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를 방문하고, 당진항 항만 배후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해양수산부도 방문해 관계자를 면담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