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권 재진입 기술 미확보"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국가정보원은 11일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미사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사거리를 가졌지만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언론 브리핑에서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 미사일이 지난 5월 14일 발사 성공한 KN-17을 개량한 것이며, 엔진은 1단은 KN-17을, 2단은 동창리에서 시험한 소형엔진을 장착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미사일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은 확보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북한은 내열 특성을 확인했다고 주장하는데 아직 재진입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고 시험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기술 확보를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말기 유도특성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는데 종말 유도기술은 재진입 기술이 선행돼야 한다입 점에서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울러 풍계리 핵실험장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언제든지 핵실험이 가능하지만 현재 임박한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보고했다.

특히 북한의 곡물 확보량은 총 489만7000여t으로, 수요량인 551만t의 90% 수준이며, 곡물 중 쌀의 비중은 45%에 불과해 북한 주민이 옥수수와 구황작물로 대체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