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청와대 앞 회견서
진상 규명·관계자 처벌 촉구
민주당, 필로티 구조 관련
지난 정부 건축 규제완화 질타
"소방관련법 처리 속도 높여야"

[서울=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은 26일 충북 제천 화재 참사의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대여공세에 나섰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대응책을 제시하면서도 필로티 구조 관련, 지난 정부의 건축 규제완화를 비판했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소속 의원 20여 명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 화재 참사는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재난안전 대처능력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방당국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희생자 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현장진화 책임자에 대한 검찰수사, 조종묵 소방청장 파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대형 화재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소방인력과 노후장비 문제를 원점에서 다시 살펴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소방안전 시스템 관련법 처리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충북 제천에 이어 수원 광교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 사고를 언급하면서 "남은 임시국회에서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법 처리를 하는 것과 더불어 지난 정부의 무분별한 규제 완화로 도입된 필로티 구조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부와 국회가 대형참사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 시스템 개혁에 착수할 특별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 대표는 "세월호, 제천 화재 참사, 포항 지진 등 재난과 참사가 터지면 정치권은 말로만 떠들고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시간이 지나면 시스템은 조금도 나아지는 게 없다"며 "이는 정부와 정치권의 가장 후진적인 모습"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나아가 "문재인 정부 역시 조금도 다를 바 없다"며 "참사의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고 책임을 철저히 묻는 데 이어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행동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국회에 대해서는 "당장 상임위와 본회의를 열어 불법 주차나 소방 점검 등 관련 법률 개정에 착수하고, 근본적인 시스템 개혁에 나설 수 있도록 국회 내 특별기구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