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구 지정 10여년째 '제자리걸음'
추진위 구성도 지지부진 … 사업 불투명

▲ 지구지정 10년이 넘도록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유성시장 재정비계획 조감도.

[대전=충청일보 장중식기자] 대전 제2의 부도심 개발로 기대를 모았던 유성시장 재개발계획이 사실상 백지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이는 지구지정 10여년이 되도록 추진위 구성에서 조합결성으로 넘어가지 못한 데다 대전시에서조차 개발추진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드리워졌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지난 2007년 유성시장 일원 10만여평에 대해 재정비촉진지구 지정과 2008년 개발계획을 승인을 완료했다.

당시 4000여세대의 주상복합 및 업무시설로 사업계획이 제시되었지만, 이후 사업체산성 등을 고려해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지난해 사업구역을 조정했다.

당시 대전시는 토지거래 허가구역 변경을 필두로 사업규모를 점차 축소시키거나 일부 지역을 제외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실제 대전시는 유성 재정비 촉진지구는 존치관리구역인 장대A구역과 봉명D구역의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이 구역의 사업 예정시기를 '기존 기정구역지정고시 4~8년 이내'에서 '조합설립인가일로부터 5년 이내'로 변경했다.

사업활성화를 위해 대전시는 토지거래 허가구역 제외라는 당근책을 썼지만 시장의 반응은 냉담했다.

민간 주도의 재개발계획에 필수적인 절차(추진위 구성 - 조합설립 - 사업승인)조차 제자리걸음만 거듭한 채 출구가 보이지 않았다.

총 5개의 지구 중 일부지역이 사업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나머지 구역의 재개발사업도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특히 유성시장 재개발 사업을 주도할 추진위는 토지주 동의서 징구 이후 조합조차 만들지 못한 상태다.

여기에 추진위 구성만으로 사업지구 해제조치가 불가능한 B구역과 주민들로부터 재개발 여론이 높았던 C구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구역이 재개발 지역에서 해제됨으로써 사실상 '반쪽개발'이라는 빈축을 사게 됐다.

이에 따라  2020년까지 목표로 한 유성시장 재개발 사업은 사업 종료시점을 3년 여 앞두고 추진동력을 사실상 잃게 돼 사업추진 자체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 A씨는 "지구지정 10년이 넘도록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어 놓고 사업추진 또는 취소자체를 못하는 행정에 실망감을 느낀다"며 "사정이 이렇게까지 되도록 해당 지자체는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